키보드를 사용할 일이 많은 분들에게 '기계식 키보드'는 한 번쯤 구매를 고려해 볼만한 기호품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좋은 키보드를 사용하면 특유의 키 감 덕분에 타이핑 자체를 즐길 수 있고, 장시간 사용 시 손가락의 피로도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종류별로 다양한 키보드를 수집하거나 키 캡을 바꿔 끼움으로써 자신만의 키보드를 만드는 취미 생활로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기계식 키보드는 멤브레인 방식의 보급형 키보드보다 보통 몇 배 이상 비싸기 때문에 선뜻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비싼 제품들은 무려 20만원 이상에서 가격대가 형성돼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레오폴드 FC200R 라이트 텐키레스 키보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계식 키보드 입문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원래 FC200R은 대만 OEM을 통해 국내에 여러 브랜드로 출시되어 인기가 높았던 풀사이즈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최근 키보드 전문 유통사인 레오폴드가 이 FC200R에서 숫자 키패드를 없앤 87키 '텐키레스(Tenkeyless)' 키보드 2종을 출시하면서 다시 키보드 매니아들 사이에서 호평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숫자 키패드만 없애고 독일 체리(Cherry) 사의 MX 축을 그대로 사용한 제품이 'FC200R 텐키레스(가격 12만 5천원)'이고, 체리 축 대신 대만산 알프스 호환 키를 사용하면서 몇 가지 특징적인 요소들을 더 제거한 보급형 모델이 'FC200R 라이트 텐키레스(가격 8만 5천원)' 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각각의 키를 받치고 있는 축의 종류에 따라 입력감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꼭 비싸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보급형인 FC200R 라이트의 알프스 호환축도 입문자에게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키 감을 제공합니다. 다만, '클릭형'이기 때문에 키 감이 경쾌한 대신 소리가 꽤 큰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사무실에서는 신경 쓰이는 수준의 소음을 내므로 가급적 어느 정도 방음이 되는 공간이나 집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C200R 라이트는 원가 절감을 위해 축 종류가 다른 것 외에도 CapsLock, Scroll Lock 키에 쓰였던 푸른색 LED 키 캡 대신 일반 키 캡이 사용되고, 엠보싱 처리된 비스타 윈도우 키 대신 레이저 인쇄된 XP 키가 사용되는 등 상위 제품과 크고 작은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그 외 기본적인 특징들은 동일하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 입문자용으로는 손색 없는 제품입니다.


특히 키의 재질이나 레이저 각인 방식, 그리고 뒷면의 미끄럼 방지 패드와 유선형 구조 등 외형적인 모습은 상위 모델과 같습니다. 키보드와 PC 본체를 연결하는 USB 케이블은 분리가 가능해 휴대가 용이하며, 연결할 때 케이블을 상단이나 좌우측 중 원하는 곳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세 방향에 모두 홈이 파여져 있어 좋습니다.


연결 방식은 7개의 키를 동시 입력할 수 있는 USB 방식이 기본이지만, 패키지에 동봉된 젠더로 PS/2 포트에도 연결할 수 있으며 이 때 키는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합니다.  두 가지 연결 방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슬림 노트북이든 구형 PC든 연결에 제약이 없는데다 어느 쪽이든 7개 이상 동시 입력이면 사실상 고스트 현상을 겪을 일이 없기 때문에 게임이나 프로그래밍 등 빠른 키 입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치를 더 느낄 수 있습니다.


FC200R 라이트는 보급형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오렌지 키 캡 한 개와 아크릴 커버를 기본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띕니다. 오렌지색 이색사출 캡은 ESC나 펑션키 중 하나를 바꿔 끼워 강조할 수 있는데, 더 많은 키를 꾸미기 위해서는 알프스 흰 축 호환 키 캡을 구하면 됩니다.  아크릴 커버는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 먼지 등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고급 키보드에 제공되는 커버에 비하면 다소 부실한 게 사실이지만 본연의 용도로서 기능하기엔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영문 87키 배열을 기준으로 한글화 각인을 했기 때문에 한/영 전환키를 겸하는 우측 알트(Alt) 키의 위치가 약간 오른쪽으로 깊어 불편하다는 점과 일부 USB 허브에서 인식이 안 되는 문제는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장점
합리적인 가격
7키 이상 동시 입력 가능
고급형 제품에서 볼 수 있는 소소한 편의성 (케이블링, 키 캡, 아크릴 커버 등)

단점
클릭형 구조라 입력 소음이 큰 편
텐키레스 배열이라 숫자 입력이 많은 경우엔 부적절
영문 키 배열에 한글 각인을 했기 때문에 오른쪽 한/영키가 약간 깊음

링크
레오폴드 홈페이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은이
    2011.09.01 22:21

    혹시 그거 wasd키캡 잇으신가요? 저는 esc 빨간 키캡박게 업서서 ;;wasd좀 맞출려고 하는데; 잇으면 사봅니다. 010 2910 2808 전화좀 해주세여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11.09.02 16:49 신고

      레오폴드 홈페이지에서 퍼플 키캡은 판매하는군요. 오렌지 컬러 WASD 키도 한 번 레오폴드 쪽에 문의해보시길.

      http://www.leopold.co.kr/?doc=cart/list.php&ca_id=20&skin=&ev_id=&sort=&page=2

      삭제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