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피온 라이브 센스의 부가 기능

작성자 :  DJ_ 2010.07.18 00:20
(...1부에 이어)

엠피온 라이브센스(SEN-150)의 메인 메뉴는 총 6가지 갈래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각의 하위 메뉴에서는 다시 ‘바로가기’ 화면을 통해 다양한 모드로 직접 전환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부에서 소개했듯이 내비게이션+DMB 오버레이 상태에서 내비게이션 조작을 하다가 DMB 화면이 없어지면, 이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다시 DMB를 켜는 식입니다.

바로가기 화면에는 메인(내비, DMB), 하이패스, 멀티미디어와 같은 주요 기능은 물론 라이브센스의 마스터 볼륨을 간단히 조정할 수 있고, 부가 기능이나 환경설정 메뉴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부가 기능은 후방 카메라 등 외부 입력을 볼 수 있는 기능과 차계부, 게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게임은 무려 ‘고스톱’이 꽤 괜찮은 모습으로 탑재되어 심심풀이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후방 카메라를 연결해 쓰는 경우라도 전환이 번거롭기 때문에 따로 후진 기어와 연동하지 않는 한 부가 기능 메뉴를 자주 쓰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설정 메뉴는 손가락으로 조작해야 하는 만큼 큼직큼직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어지간한 설정은 다 조정할 수 있도록 아주 세밀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라이브센스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하이패스 기능은 여느 하이패스 단말기와 마찬가지로 가까운 고속도로 하이패스 영업소나 등록 업무가 가능한 전문점에서 단말을 등록한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에 대한 안내가 매뉴얼을 통해 조금 더 상세하게 다뤄지거나, 엠피온 만의 좀 더 간소화된 등록 절차를 제공하는 식으로 서비스되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기존 하이패스 이용자에게는 이런 등록 과정이 이미 상식적인 이야기입니다만 역시나 번거로운 것이 사실이고, 처음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한 사용자라면 어디서 어떻게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조차 막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왕 삼성전자 A/S 센터를 통해 사후지원을 할 수 있는 만큼, 하이패스 등록도 이곳을 통해 이뤄질 수 있게 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상으로 제공되는 YTN TPEG는 별도 등록절차 없이 사진과 같이 일반 도로의 교통량 정보를 표시합니다. 다만 DMB 신호를 이용하는 만큼 안테나를 뽑아야 동작하기 때문에, 1부에서 언급했듯 삐죽 뽑아 써야하는 안테나를 기기에 잘 내장시키는 것이 후속 제품의 개선 방향이 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끝으로 라이브센스의 멀티미디어 기능은 동영상, 음악, 이미지 파일을 SD 카드와 USB 포트를 통해 읽어 들여 재생해 줍니다. 다만 지원하는 형식이 1부에서 다룬 것처럼 제한적이고, 특히 동영상의 경우 소스 해상도의 제한(480x288)도 있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의 파일이 인코딩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동영상과 음악을 각각 분리된 플레이어로 진입해 재생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냥 파일 브라우저에서 아무 파일이나 선택하면 그에 맞는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뜨는 것이 아니라, 우선 재생할 형식에 맞는 플레이어를 띄우고 거기서 파일을 불러와야 재생됩니다.


물론 라이브센스와 같은 독립형 내비게이션 제품의 멀티미디어 기능은 기본 스피커를 통해 흘러 나오는 음질 자체가 절대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 매립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크게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도 라이브센스의 멀티미디어 기능에서 주목할 점은, DMB처럼 내비게이션 화면에 오버레이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띄워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엔 그냥 부가기능 수준이라고 보면 정확합니다.


[장점]
저렴한 가격에 하이패스 기능 내장, TPEG, DSRC 평생 무료
아틀란맵 기반으로 최적화된 내비 메뉴의 사용성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통한 전국 A/S 시스템

[단점]
측면으로 길게 뽑아 써야 하는 DMB(TPEG) 안테나
지원 형식의 제약이 많고 불편한 멀티미디어 기능

[링크]
스마트가젯 엠피온 라이브 센스 리뷰 (1부)
엠피온 라이브 센스 제품소개 페이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