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 드라이버에게는 차가 막히는 것만큼 짜증나는 것이 없습니다. 막히는 길에서는 조금이라도 빨리 가는 차량을 보면 부럽기만 하죠. 저는 몇 개월 전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기본으로 장착되어 출시되는 하이패스 내장형 룸미러를 설치했습니다. 톨게이트에서 기다리는 차들을 뒤로 한채 하이패스로 통과할때는 묘한 쾌감마저 있습니다. 그래서, 어머님께 적당한 하이패스를 골라드리기 위해 여러 제품들을 눈여겨보던 차였습니다. 마침 엠피온의 하이패스(SET-130G)를 사용해볼 기회를 얻어 이 제품을 어머님 차량에 장착해드리고 사용성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사실 자동차에 액세서리를 장착하는 것은 그리 유쾌한 일은 아닙니다. 대시보드에 무엇인가 올려두거나 장착하면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이죠. 또 사고라도 났을 경우 이러한 액세서리들이 얼굴이나 몸에 상처를 줄 수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그런 면에서 엠피온 하이패스는 크기가 작아서 무엇보다 좋았습니다.

제품 구성품은 작은 본체와 대시보드에 본체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정 지지대, 매뉴얼과 PC와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케이블 그리고 시거잭 or 퓨즈 박스용 전원케이블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하이패스를 운전대 근처에 올려두어도 시야를 가리지 않아서 사용하기가 참 편합니다.

엠피온 SET-130G가 지원하는 카드는 총 3가지로 선불카드, 후불카드, 충전카드 방식입니다. 왠만한 카드를 모두 지원하고, SET-130G 내에 카드리더기가 내장되어 PC와 연결해서 쉽게 카드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USB 포트는 미니B 포트이기에 디지털 카메라나 MP3P 등의 케이블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와 연결해서 엠피온 단말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고 카드 충전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 3개의 버튼이 있으며, 메뉴 버튼을 이용해 명령을 호출하고, 볼륨 조절 버튼을 이용해서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면의 LED에 두줄로 정보가 표시되고 음성 안내가 나오므로 비록 크기가 작고 LCD가 탑재되어 있지는 않지만 쉽게 단말기에 대한 환경설정과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실 처음 SET-130G를 보고 다른 하이패스 단말기처럼 약 5~6만원 정도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무려 15만원 정도나 해서 “무슨 하이패스 단말기 가격이 이렇게 비쌀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엠피온 SET-130G가 충분히 비쌀만한 기능이 제공되더군요. 카드리더기가 내장되어 PC와 연결해서 하이패스 카드의 충전이 가능하고, 깔끔하고 가독성 좋은 OLED를 통해 2줄의 정보창이 제공된다는 점, 하이패스 실시간 도로교통정보와 과속위험지역/교통사고지역 등의 도로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사실 어머님의 차에 네비게이션이 없다보니 1석2조의 효과를 엠피온 SET-130G가 제공하게 된 셈입니다. 연로하신 어머님께서 어차피 네비게이션 조작은 하지도 못하니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없는데, SET-130G가 음성으로 고속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과속지역 등을 들려주므로 기계 조작이 서투른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없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하이패스 교통정보는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연말까지 수도권 중심의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정보 제공의 작동원리는 차량에 설치된 하이패스 단말기와 고속도로 주변의 기지국 안테나가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각 도로의 차량 속도를 체크하고, 이를 기준으로 차량에 설치된 하이패스 단말기에 정보를 송출하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결국 여러 사람들의 차량에 설치된 하이패스 단말기가 정보 제공의 단초를 제공하게 된 셈이죠.

무엇보다 편리한 점은 가끔 PC로 엠피온 단말기를 연결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도로정보 업그레이드)를 해드리고, 신용카드로 하이패스 카드에 충전을 해드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가독성이 좋은 OLED 화면을 통해서 음성안내와 함께 부수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볼륨 조절과 하이패스 카드의 동작 유무와 잔액, GPS 동작 상태 그리고 각종 도로정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 : http://mpeon.com/highpass/highpass_view.aspx?prNo=85)

단, 단말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한 번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단말기를 등록해야 합니다. 단말기 등록 이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단말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인식률입니다. 하이패스 지역을 통과함에도 카드 인식이 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엠피온 단말기는 RF 방식으로 데이터가 송수신되어 주변의 전파 간섭을 받지 않고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점은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에 대한 인터넷 상의 수 많은 리뷰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또한, 엠피온의 AS가 튼실하게 구성되어 제품 구입 후 구매번호를 등록하면 2년간 무상 AS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운전에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제품이라 어머님께 안심하게 설치해드릴 수 있게 되어 무척 즐겁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2.07 09:16

    인식이 안되서 오류가 나더라도 멈추지 말고 그냥 통과하시라고 어머님께 안내해 드리세요. 사고위험이 높아집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