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으로 어지간한 컴퓨팅은 모두 가능합니다. 사무작업이나 인터넷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게임과 동영상 감상에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내장 그래픽이 발달되어 있죠.

따라서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대개 3D 그래픽이 복잡하게 사용된 게임을 즐기는 하드코어 게이머적 성향이 강한데, 요즘엔 CPU보다 더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GPU 덕분에 발열문제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실례로 저 역시 현존 최상의 성능은 아니지만 고성능 그룹에 속하는 ATi의 라데온HD3850으로 얼마 전 그래픽카드를 바꿨는데, 기본으로 장착된 순정쿨러를 써보니 언제 다운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더군요.

쓰고 있는 브리즈번 CPU가 35℃ 정도 상태인데 그냥 윈도우 상태의 그래픽카드가 50℃가 넘는다는 건 꽤나 불안한 일입니다. 게임이라도 할라치면 80℃를 훌쩍 넘어버리니 마치 불덩어리가 컴퓨터 안에 들어가 있는 것만 같단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마침 DJ님이 잉여로 VGA쿨러를 갖고 있다고 하여 이를 가져다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제품은 잘만테크의 'VF1000 LED'. 공랭식 VGA 전용 쿨러로 엔비디아와 ATi를 가릴 것 없이 최신 GPU들을 고루 지원하는 잘만의 야심작입니다. 출시된 시기는 지난해 말이지만 요즘 같은 한여름에 그 진가를 발휘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죠.


박스의 앞면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잘만테크 답게 마치 수입제품처럼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뒷면으로는 히트싱크가 바로 들여다보이게 트여 있네요.



두 개의 볼 베어링을 사용한 환기팬입니다. 무척 조용하죠.



히트싱크의 표면은 정밀하게 잘 가공되어 거울처럼 매끄럽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정말 거울 같죠?



전원은 3핀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바로 단자에 꼽아도 되긴 하지만 가급적 팬메이트2와 연결해 사용할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매뉴얼과 메모리용 방열판, 그리고 설치에 필요한 자재들입니다.



냉각팬의 속도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팬메이트2입니다. 저는 그냥 최저소음 상태로 하여 본체 안에 넣었습니다.



라데온HD3850 그래픽카드에 붙이기 위해 기존의 순정쿨러를 떼어낸 모습입니다. 덩치는 큰데 제 값을 못하는 순정쿨러.



메모리 표면과 GPU코어 표면을 알콜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습니다.



메모리 방열판을 하나하나 붙여 나가고.



매뉴얼을 잘 참조하여 쿨러를 조심스럽게 장착합니다. 손재주가 있는 편이라면 쉽게 완성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드디어 변신 완료! 그러고보니 아예 이 상태로 만들어져 파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더 현명한 선택일 것 같더군요.



장착후 바로 테스트. 팬메이트2로 회전수를 최소화 시킨 상태에서도 냉각능력은 충분했습니다.



CPU쿨러와 VGA쿨러 모두 파란 빛을 내니 꽤 볼만하군요. 하지만 항상 케이스를 닫고 쓰기에 별 차이는 없습니다.




자 그럼 순정쿨러와 비교를 해야죠. 결과는 다음 캡춰화면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에서 최소 51℃를 유지하던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38℃로 약 13℃ 낮아졌습니다. VF1000 LED의 성능은 역시 풀로드시 빛을 발하는데요, 팬메이트2로 회전수를 최고로 높이면 47℃, 최저로 낮춰도 49℃ 밖에 되지 않으므로 순정쿨러의 78℃에 비해 약 30℃ 정도 낮아져 이젠 안심하고 사용을 하기에 충분한 수준으로 내려왔네요.

잘만테크 VF1000 LED는 최신의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거의 필수적인 아이템이 아닐까 합니다. 4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이 걸림돌이긴 하지만 만에 하나 과열로 인한 트러블이 발생할 것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값어치 있는 투자가 되지 않을까하네요.

세 줄 요약

- 내장그래픽이나 구형 그래픽카드에서는 필요 없는 제품.
- 폭넓은 호환성으로 엔비디아와 ATi 최신 그래픽카드 대부분 호환.
- 조금은 부담스런 가격으로 구입 전 충분한 필요성 검토해야.

잘만테크 상품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ㅋㅋㅋ
    2010.04.22 15:58

    히트싱크 합성 쩌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