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인터넷 사용료, OZ처럼..

작성자 :  oojoo 2008.07.31 08:30
여러분은 휴대폰 사용료로 월 얼마정도 지출하고 있나요?

저는 음성 통화료와 데이터 통화료의 비중이 점차 달라지고 있습니다. 1년 전만 해도 주로 음성 통화를 많이 사용해서 월 4만원 정도 들었는데, 최근에는 데이터 통화료 비중이 높아져서 음성 통화료는 3만원 미만으로 줄었고, 데이터 통화료는 약 1~2만원 정도 합니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휴대폰을 준 부모님이라면 항상 아이들의 휴대폰 사용을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봐야겠죠.)

휴대폰에서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는데 큰 걸림돌 중 하나가 바로 데이터 통화료죠. SKT, KTF, LGT의 데이터 통화료를 비교해보며 어떤 요금제가 내게 가장 효과적인지는 답이 바로 나옵니다. 바로 'OZ 요금제'입니다.

월 6천원에 가입 후 6개월 내에 무제한, 그 이후부터는 월 1GB까지 사용 가능한 OZ 요금제가 SKT, KTF에도 적용되기를 바라는 것은 너무 욕심많은 소비자의 이기심일까요?



이통 3사의 데이터 요금제 내역입니다. 아래 정리한 것보다 종류는 더 많지만 간략하게 축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마디로 너무 복잡합니다. 이건 무슨 암호문 해독하는 것도 아니고 SKT 요금제는 사용자의 권익을 위해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한다는 취지라 변명하겠지만 한참 공부를 하며 요금제를 분석해야만 이해할 수준입니다. 차라리 LGT처럼 SIMPLE하게 상품을 구성하는 것이 낫죠.


현재 LGT의 OZ를 제외하고는(물론 OZ도 한시적이지만) 무제한 용량으로 휴대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정액제 서비스는 2만6천원의 SKT DATA 세이프 정액제와 1만4천원의 KTF의 Show 아이프리 요금제입니다. 그런데, KTF의 아이프리 요금제는 풀브라우징 요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온전히 요금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요금제는 OZ 무한자유 상품이라 할 수 있죠.

SKT 요금제, KTF 요금제, OZ 요금제가 올 하반기에는 크게 상품 구성과 내용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제발 OZ 요금제를 참고로 SIMPLE하고 시장의 PIE를 크게 키울 수 있게 저렴해지길 기대해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7.31 10:40

    비밀댓글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2. 키마이라
    2008.07.31 12:57

    저 표를 봐도 도무지 알수가 없습니다.
    2만원 상당/5만원 상당/15만원 상당..
    해당 금액 정도면 도대체 얼마나 사용할수 있는 딱히 와닿지 않네요..
    통신사에서도 저런것을 노리는 것일수도 있겠지요.. 일반인들에게 해당 금액은 커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얼마 사용하지 않아서 무료 금액을 모두 써버렸다는 메시지를 받게되는 것에 당황할듯 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2008.07.31 23:49

    사실 OZ 요금제는 별도의 전용브라우져를 이용해 브라우징 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이 브라우져는 서버에서 모든 페이지를 로딩한 후 압축된 이미지 파일만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구현되는 것입니다. 아마 이로 인해 통신 속도나 데이터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PDA 폰 등을 이용하면 OZ요금제를 이용하더라도 더 많은 요금이 나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SKT의 데이터 세이프 요금제도 비슷한 제약에 묶여있을 겁니다.

    원가가 높으면 가격이 높을수 밖에 없을겁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데도 저렴한 정액제로 묶어달라고 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패킷을 이용하는 3G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2G의 경우에는 데이터 통신이 음성통신에 비해 몇배나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비싼 요금을 매길 수 밖에 없었다고 들었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8.01 00:33

      오즈 안 써보셨죠? 전 아르고 사용 중입니다. 서버에서 처리하여 보내주는 건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고, 오즈는 컴퓨터에서 받는 것과 동일한 데이터를 받아서 핸드폰 자체의 브라우져를 통해 직접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PDA폰으로도 동일한 요금제가 적용되고요. 또한 풀브라우징 뿐만 아니라 ez-i라는 모바일인터넷 서비스(SKT의 NATE와 비슷한)도 오즈 요금제로 추가 요금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삭제 댓글주소
    • 쥬쥬
      2008.08.01 04:57

      개편된 OZ요금제는 와이낫님 말씀대로
      OZ전용 브라우저와 일반 데이터 요금이
      별도로 과금됩니다.
      아르고는 PDA 폰이 아니니 잘모르시겠네요.

      삭제 댓글주소
    • 2008.08.02 03:03

      네. 의견 감사합니다.

      SKT/KTF의 경우 휴대폰 내에서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요금과 휴대폰을 경유해서 다른 디바이스를 통해서 인터넷 연결 시의 요금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LGT의 경우에는 아예 휴대폰을 모뎀 삼아 인터넷 연결하는 것은 OZ 요금제로는 불가능하게 해두었구요.

      휴대폰 내에서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서야 어차피 제한적이고 정보 이용료 등이 있으니 부담이 덜하겠지만, 폰을 모뎀으로 사용하게 하면 자칫 통제 불가능할만큼 Abuse하는 사용자가 있을테니 그것이 걱정이겠죠.

      삭제 댓글주소
  4. 2008.08.01 11:13

    요금제 "암호문" 맞습니다. -_-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8.03 00:40

      ^^ 요금제나 서비스나 좀 직관적이었으면~~

      삭제 댓글주소
  5. 2008.08.15 13:34

    요금제가 정말 다양하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6. 2008.08.15 13:39

    좋으정보이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