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 for the adaptor

작성자 :  ma-keaton 2008.04.08 12:21
얼마 전에 미국에서 사용되는 라디오를 하나 구입한 내용을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그 뒷얘기라 할 수 있겠군요.

아시는 분은 잘 아시겠지만 미국과 일본은 가정에 110V 교류전원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지에서 가전제품을 구입해서 국내에 가져오려면 전기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야죠. 요즘은 이른바 ‘프리볼트’라고 콘센트에 맞춰 플러그만 갈아 끼우면 100~220V까지 전압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제품들이 많아졌는데, 그렇지 못한 제품들은 국내에 가져왔다간 “퍽!!!” 하는 소리와 함께 숨을 거두게 됩니다. (퓨즈를 갈아 주면 간혹 살아나지만요.)

220V와 110V가 혼용되던 80년대에는 국산 제품을 쓰면서도 이런 사고가 꽤 많았습니다. 이렇게 작동을 멈춘 전자제품들은 동네전파상들의 짭짤한 수입원이 되기도 했죠. 예전부터 컴퓨터를 써온 사용자라면 파워서플라이의 전압선택 스위치에 신경을 많이 썼던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저희 집에도 이런 해외가전들이 몇 개 있어서 아예 220V를 110V로 내려주는 강압트랜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KVA의 큼직한 용량으로 TV장식장 속에 매입시켜 놓고 쓰고 있죠. 그러다보니 자리를 바꿔가며 이 라디오의 음악을 들어보고 싶은데 안방을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라디오에 전압조정 스위치가 없는 건 아쉽지만 기특하게도 직류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잭이 있는 관계로 규격에 맞는 어댑터만 있으면 220V 전원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급하게 필요한 건 아니라도 하나 마련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션이나 G*켓 등 오픈마켓에서 필요한 어댑터를 찾아보니 의외로 어렵더군요.

일단 직류전압이 12V가 되어야 하고 최대전류는 800mA(밀리암페어)를 충족시켜줘야 합니다. 물론 이에 적합한 12V 1A어댑터는 많이 있었지만 거의 전부가 SMPS들이었죠. SMPS는 스위칭모드 파워서플라이의 약자인데, 크기도 작고 정확한 전압이 출력되며 효율이 좋아 요즘 많이들 쓰는 어댑터 유형입니다. 휴대폰 충전기나 PMP, 노트북, LCD모니터 어댑터들을 보면 납작하고 가벼운데 이런 것들이 SMPS의 대표적 보기라 할 수 있죠. SMPS는 이미 대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헌데 문제는 경우에 따라 전통적인 어댑터가 필요한 곳도 있다는 것이고, 제가 구입한 라디오가 딱 그런 케이스라는 것입니다. SMPS는 앞서 열거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회로특성상 고주파의 스위칭노이즈라는 걸 발생하게 되는데 이게 음향기기에는 치명적일 수 있어 아직까지 오디오에는 금기시 되고 있죠. (물론 SMPS를 음향기기에 탑재시키려는 시도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몇몇 시제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라디오는 안테나로 전파를 수신하기 때문에 그 근처에서 스위칭노이즈가 발생하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마치 보신각종에 기관총 난사를 하는 것처럼 안테나를 교란시키게 되는 거죠. 실제로 제가 라디오를 듣다가 옆에 LCD TV를 켜면 SMPS가 작동을 시작해 라디오는 청취불가가 될 정도로 잡음이 심하게 끼게 됩니다.

이런 라디오에 최적화된 어댑터는 정전압 회로가 내장된 파워트랜스형 어댑터입니다. 예전엔 쉽게 구할 수 있었는데 요즘엔 SMPS에 비해 활용범위도 좁아져서 찾기가 힘들어졌군요. 가격이 최고덕목인 오픈마켓의 특성때문인지 어댑터로 검색해보면 엄청나게 많은 SMPS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사진을 보고는 트랜스형 어댑터로 철떡같이 믿었건만...

저도 옥*에서 어느 판매자가 12V 1A 정전압 어댑터라고 저렴하게 파는 제품을 구입했는데 막상 도착한 걸 보니 사진과는 전혀 다른 SMPS가 왔더군요. 전화를 걸어 “정전압 어댑터 사진을 보고 주문을 했는데 왜 SMPS를 보내주셨습니까?”라고 물어보니 “남들 다 아무소리 없는데 왜 당신만 유난을 떠냐”는 식의 대답을 들었습니다. 다른 곳에 쓴다면 몰라도 노이즈 때문에 도저히 쓸 수가 없으므로 반품을 해야겠다고 하니 “고객의 단순변심”이라고 하더군요.


정전압 어댑터의 회로도

결국 어렵게 어렵게 뒤져서 전자부품 전문사이트에서 용량에 맞는 정전압 어댑터를 구입을 했습니다. 앞으로 SMPS도 오디오에 사용될 수 있을 정도로 노이즈 차폐가 가능해질 수 있겠지만 당분간은 이렇게 큼직한 파워트랜스 어댑터가 계속 필요할 것입니다. 구리와 철을 많이 필요로 하는 이런 제품은 국제 원자재값 상승으로 갈수록 귀해질 것만 같군요. 역시 외국에서 가전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이래저래 신경이 많이 쓰이는 일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4.08 12:55

    저도 악기에 사용될 정전압 어댑터를 수소문 끝에 링크에서 소개했던 그 회사 제품으로 구했습니다.. 오픈마켓에선 말뿐인 정전압 어댑터를 판매하는 곳이 너무 많더군요.. :)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4.08 21:05

      예, 그나마 SMPS 사진을 올려 놓으면 이해라도 가죠. 트랜스어댑터 사진을 올려 놓고 SMPS를 보내주니 참 난감하더라구요. ^_^

      삭제 댓글주소
  2. xyz
    2008.04.09 02:02

    잭은 무슨 타입으로 구매하셨나요? 저도 사려구요.. 모델 투 사용자입니다. 용산까지 가서도 저거 못구해서 여태 변압기로 사용하던 중이었습니다. ㅎㅎ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4.09 07:44

      E타입(외경5.5 내경 2.1)입니다. 중심이 +인데 제품을 보면 + -를 변경할 수 있도록 플러그가 만들어졌더라구요. 사용전 간단하게 확인을 하면 되겠습니다.

      삭제 댓글주소
  3. 파이어맨
    2008.04.10 00:54

    잘읽었습니다.
    아이고 옥션에서 구매하신 물품이 smps였군요..
    혹시 제가 가르쳐드린 링크로 들어가셔서 사신건가요? ㅠㅠ
    그렇다면 난처해지는데요.. ㅠㅠ

    그런데 저는 이제 아답타가 필요없을거 같습니다.
    저는 그냥 집에 있는거로 쓰려구요.
    다행히 티악r2를 정품수입용으로 사서 12v 500ma 아답터가 들어있네요. smps가 아니고 일반 어댑터 같던데요..
    제가 들어봤을때 어댑터를 끼울때나 건전지를 쓸때나 똑같이 노이즈가 안들려서 괜찮은거 같습니다.
    인터넷모뎀에 꽂혀있는 12v 1a 일반어댑터도 r2에 꽂아보니까 노이즈 없이 잘 들리더군요.
    저도 나중에 티볼리 라디오를 구하게 되면 저 아답터를 연결해서 쓰면 좋겠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중저가형 티악r2에는 아무래도 만원넘는 아답터는 사치인거 같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4.11 00:09

      네, 그 당시 이미 상황종료였으니 염려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_^ 마음에 드는 제품 구입하셨으니 좋은 음악 많이 들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4. 파이어맨
    2008.04.11 22:56

    어제부터 새벽에 티악r2를 들어보니까 어댑터에 연결했을때 노이즈가 좀 들리는거 같습니다..ㅠ.ㅠ
    스네이크닥님이 추천해주신 제품을 사야할때가 온거 같네요...으~ 이럴수가..ㅠ.ㅠ

    삭제 답글 댓글주소
  5. 파이어맨
    2008.04.12 17:15

    그 옥션판매자 참 나쁜사람이군요. 게시판에 글 남기셨나요?
    근데 제가 그 옥션판매자한테 제품에 정전압이라고 적혔냐고 물어보니까 정전압이라고 적혔다던데용..
    혹시 스네이크닥님한테 실수로 smps를 보낸게 아닐까요?
    스네이크닥님께서 받은 제품은 정전압이라고 안적혀 있었나요? 설마 정전압이라고 적혀있고 내용은 smps는 아니겠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4.14 17:00

      하하~ 물건을 받고 의아해서 전화를 해봤는데 상당히 재밌는 판매자분이셨습니다. (동문서답에 매우 비논리적인 대답으로 일관하여 전혀 말이 통하지 않더군요.)

      결국 반송 택배비만 날리고 "고객의 단순변심"이라고 그쪽에서 처리하여 옥션 페널티를 받았는데 더 이상 말을 섞고 싶은 생각은 안들더군요. ^^;

      삭제 댓글주소
  6. 파이어맨
    2008.04.20 12:17

    음..그렇군요..
    그분께 사면 안되겠네요..
    근데 제품에 정전압이라고 인쇄는 되어 있던가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4.20 19:32

      당연히 안되어 있죠. 휴대전화나 노트북 충전기에 정전압이라고 인쇄되어 있는 걸 보신 적이 없듯이.

      삭제 댓글주소
  7. danden
    2008.04.28 13:17

    저도 오늘 전화해서 왜 사진에는 정전압을 올려놓고 SMPS를 보냈냐고 했더니 자세히 글을 읽어보면 '사진과 내용이 다를 수 있음' 이라는 문구가 있다나... 기다린 시간을 생각해서 사과의 말좀 들을까 했더니 끝까지 변명만 늘어놓더군요.
    그래서 왜 사과를 안하냐고 하니까 자기가 왜 사과를 하냐고...반품처리하면 될 것 아니냐고 말 그런식으로 하지 말라면서 흥분해서는 끊어버리더군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4.28 18:12

      예, 비슷한 일을 겪으셨군요. 짐작은 갔지만 저한테만 신경질적이신 게 아니었군요. ^^;

      삭제 댓글주소
  8. asiaage
    2009.01.15 15:20

    안녕하십니까??
    저는 티볼리원 사용하고있습니다.
    노이즈가 없다가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하면서 들으면 노이즈가 생기는것을 이제는 이해가 될것 같습니다.
    티볼리원에는 800mA를 사용하라고 적혀 있는데, 12V 1000mA 정전압아답터를 티볼리원에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요?
    답글 부탁드립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9.01.15 15:51

      메일로 답글 보내드렸습니다. (상관 없다는 내용입니다.)

      삭제 댓글주소
  9. 나는 꽁치다
    2011.12.02 17:03

    이 글을 진작에 읽었더라면 안전사 라는 사이트에서 구입하라고 얘길햇으면 참 좋았을 거란 생각을 합니다.저는 4년 전 쯤에 소니 일제 라디오에서 사용할 정전압 아답터를 안전사에서 구입했습니다.제대로 된 제품을 찾기 위해 검색을 많이 했었습니다.

    확실이 정전압이고 국산 제품이고 라디오에 사용해 본 결과 건전지를 사용한 것처럼 거의 잡음이 없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