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 지는 조금 되었지만 재미있고 멋진 동영상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월드컵이나 올림픽 개막식 때 레이저로 기하학적인 패턴을 스크린이나 바닥에 그리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레이저를 이용해 길거리 그래피티를 대형 건물에 그리는 걸 상상해 보신 적이 있나요?

뉴욕 아이빔센터의 R&D프로젝트인 ‘그래피티리서치랩(GRL)’이 지난 3월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 시연한 레이저태그(R.A.Z.O.R TAG)라는 퍼포먼스의 동영상입니다. 대형건물의 한쪽 벽면에 마치 그림판에서 마우스로 그림을 그리듯이 자유분방한 그래피티를 표현하고 있군요. 실제 스프레이캔을 사용하는 것처럼 페인트가 흘러내리는 효과도 일품입니다.




(이 동영상을 보시려면 애플의 퀵타임이 필요합니다)

대단히 신선하고 놀라운 영상이라 첨단의 특수장치들로 구현했을 것 같지만 사실 알고 보면 우리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비들로 구현한 것입니다.

GRL이 공개한 레이저태그 로테르담 투어 사용장비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1GB 메모리가 탑재된 아수스 A8JS 코어2듀오 노트북 컴퓨터 - 1대
● 5000안시루멘, 1024×768 해상도의 파나소닉 DLP 프로젝터 - 1대
● 수동줌 방식의 와텍 221S 보안/천문관측용 카메라 - 1대
● 만프로토의 보겐 매직암과 슈퍼클램프 - 1세트
● 피나클 PCTV USB 캡춰카드 - 1개
● 60mW(밀리와트) 그린레이저 - 1개

※ 충분한 양의 AAA 건전지들




딱 하나만 빼곤 용산 전자상가나 남대문 수입상가에서 누구나 충분히 구입 가능한 제품들입니다. 동영상에서 펜처럼 사용된 60mW 그린레이저 포인터 하나만 빼고 말이죠.

이 제품은 많은 나라들이 판매와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정식으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5mW 이상은 휴대용으로 규제를 하고 있죠.) 아마 광선총처럼 시원하게 쭉~ 뻗어나가는 느낌 때문에 GRL에서는 이런 고출력 레이저 포인터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원리가 그려지시죠?

일단 사전에 시와 건물주, 입주자들과 양해를 얻어 고출력 레이저 사용허가를 얻고 건물을 비워둡니다. 그리고 건물의 모습을 카메라로 찍으면서 캡춰보드로 노트북에 전송하고, 레이저포인터가 움직이는 궤적에 따라 미리 준비된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만들어 DLP프로젝터로 건물 벽에 투사시키는 것이죠.

이 과정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마치 실시간으로 레이저포인터가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보이는 겁니다.

아이디어가 좋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비로도 얼마든지 예술적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걸 GRL 그래피티태그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이렇게 고출력레이저를 사용하는 데에도 기꺼이 허가를 내어준 로테르담 시의 여유와 건물을 비워준 입주자들 역시 뭔가를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GRL이 공개한 레이저태그 장비와 소스코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7.07.17 12:19

    오우, 좀 위험해 보이긴 하지만 레이저 그라피티는 처음보네요!
    우리나라에서도 볼수 있으면 좋은데 우리나라에선 해보려고 해도 건물주가 일단 거부할것 같네요. 저기서도 일단 건물을 비운 상태에서 한거니...

    삭제 답글 댓글주소
  2. 2007.07.17 12:54

    독특한 느낌이 정말 맘에 드는군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oojoo
    2007.07.17 14:49

    https://www.youtube.com/watch?v=EFWcAkxzkv4 유투브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urban_data/tags/lasertag 플리커에서도...

    삭제 답글 댓글주소
  4. 2007.07.17 15:43

    모두 그리면서 즐거워하네요. ^^
    그런데 우리나라는 야근하는 빌딩이 많아서 저런거 못할듯 합니다. ㅎㅎㅎ

    삭제 답글 댓글주소
  5. 2007.07.17 20:19

    5000ANSI...
    돈천만원 하겠군요..ㅠㅠ

    삭제 답글 댓글주소
  6. 2007.07.17 20:34

    우주님이 걸어놓은 링크로 봤습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심플한 게 괜찮군요.
    제 동생 친구가 그라피티 하는데 좀 보여줄까나...ㅋㅋ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