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LP레코드를 듣자!

작성자 :  ma-keaton 2008.01.04 09:09
90년대 이전부터 음악을 즐겨 들으신 분들은 LP레코드 여러 장 쯤은 누구나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합니다. CD로 완전히 대체가 되었던 90년대 중후반부터 이제는 MP3로 대변되는 디지털파일 방식으로 음원매체가 교체되고 있지만 일부 올드팬들은 여전히 LP의 감성을 사랑하고 계십니다. (사실 저도 LP 자켓에 담긴 메시지 또한 아티스트의 음악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일부라고 생각하는데 CD에서는 그 힘이 무척 약해지고 MP3에서는 아예 존재하지 않게 되죠.)

미디어가 달라지면서 LP판을 돌리기 위한 턴테이블 자체가 사라지게 되었는데요, MP3의 편리함에 일단 한 번 길들여지면 LP만의 감성을 어지간히 사랑하지 않고서는 판을 갈아 끼우고 바늘을 얹는 일이 여간 번거로워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 역시 LP판을 몇 장 가지고 있는데 CD로 바뀌어도 계속 듣다가 CD 역시 리핑을 해서 PC로 듣기 시작하게 될 무렵 결국 오래된 턴테이블을 동사무소 스티커를 붙여 내놓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턴테이블이 사라지게 되니 자주는 아니어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LP판을 꺼내 듣고 싶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게 되더군요.

예전 같았으면 LP판을 듣기 위해 필요한 게 턴테이블+앰프+스피커가 기본 조합이고 여기에 조금 더 신경을 쓰면 파워앰프와 프리앰프, 이퀄라이저까지의 큰 덩치의 장치들이 필요해 진즉에 포기하게끔 만들었지만 최근에는 USB를 지원하는 턴테이블이 등장해 이것만 있으면 바로 PC로 연결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턴테이블을 놓을 수 있는 약간의 공간만 있으면 바로 정겨운 LP판의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된 것이죠.


ION오디오의 USB턴테이블은 그런 의미에서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LP음반의 오디오 신호를 USB로 전송받아 MP3나 기타 디지털 음원으로 저장할 수 있어 한 번 갈무리 해 놓으면 다시 그 음반을 걸지 않아도 PC상에서 들을 수 있고 스테레오 출력을 지원해 다른 오디오 기기에 연결해 음악을 들을 수도 있게 해줍니다. 물론 전원은 별도의 AC어댑터를 사용해 안정적으로 회전을 시킬 수 있구요.

진정한 오디오 애호가라면 이런 간단한 장치에서 LP판을 돌리고 그걸 다시 PC를 통해 듣는 게 그리 못마땅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저도 수 천만원대의 오디오 기기로 음악을 들어본 경험이 많이 있지만 분명 차이가 존재하긴 하죠. 하지만 저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만 있다면 재생장치의 값어치는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편이고 번거로와서 자주 안 듣게 되는 것보다는 편해서 자유롭게 들을 수 있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USB턴테이블은 그 매력이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이베이나 야후옥션 같은 해외 쇼핑사이트에는 유사한 기능의 USB턴테이블이 몇 종류 판매되고 있습니다. LP판을 듣고 싶어는 하지만 오디오 리스닝룸을 구비하기는 어려운 중급 음악 애호가들이라면 한 번 생각해볼만한 장치들이 아닐까요.


이베이에 등록된 USB턴테이블들 보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1.04 10:33

    흥미가 동해서 찾아보았습니다만, 음악은 스피커로 연결해서만 들을수 있고, usb연결은 인코딩 용이로군요.
    순간 혼자 pc에서 별도의 플레이어로 재생할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국내에서 구하기엔 가격이 다소 세군요. 옥션에서 29만원에 판매중이니; 하지만 땡기긴 합니다. 히히;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8.01.04 11:15

      PC에서 LP 음악을 바로 들으려면 사운드카드나 메인보드의 라인인 단자에 연결하시면 될 듯 합니다. 너무 싼 PC용 스피커가 아니라면 턴테이블이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그럴 듯한 음악을 들을 수 있겠죠.

      삭제 댓글주소
  2. 2008.01.04 15:52

    와 이거 좋은데요?
    집에 쌓여있는 100여장의 LP 들이 살아날 수 있겠군요. ㅜㅜ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2008.01.10 10:15

    비밀댓글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