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크리에이티브를 '사운드블라스터' 브랜드로 소개하는 것은 진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PC 메인보드의 내장 사운드 기능이 널리 쓰이면서 별도의 사운드카드를 구입하는 경우는 갈수록 줄고 있는데, 이런 추세를 설명할 때 가장 빈번하게 오르내린 이름이 바로 '사운드블라스터'이니 말입니다.

실제로 PC에 '사운드블라스터'가 없으면 듣기 싫은 비프음이 전부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벌써 10년은 된 이야기지만, 덕분에 '좋은 소리'로 기억되는 브랜드 이미지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지금도 음질에 민감한 준 전문가들은 사운드블라스터를 찾고 있으며, 크리에이티브 역시 사운드블라스터 외에도 좋은 소리를 내세운 다양한 제품들로 꾸준히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MP3 플레이어, PMP, 스피커는 물론 최근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타블렛 PC까지 출시했죠.


얼마 전 국내 출시된 크리에이티브 D100은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무선 스테레오 스피커입니다.

무선의 편리함은 두 말 할 필요가 없겠고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제품들도 시장에 꽤 있습니다만, D100은 전원 케이블까지도 배터리로 대체할 수 있어 완전한 무선 오디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입니다. 즉, 소스 기기와 스피커는 블루투스 2.0(EDR)으로 연결하고, 스피커 전원은 AA 배터리 4개로 24시간 이상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 케이블을 전혀 쓰지 않고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프리볼트 유선 AC 어댑터도 기본 제공되므로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고요.

▲ 어댑터는 100V 플러그와 220V 플러그를 바꿔 끼울 수 있도록 디자인


따라서 아이폰 같은 블루투스 내장 기기는 밖에서 이어폰으로 듣던 음악을 실내에서 간단히 출력만 바꿔 D100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독(dock)에 끼우거나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책상이나 거실 어딘가에 올려두는 것만으로 실내에 풍성하게 음악을 채울 수 있죠. 물론 주머니에 넣은 채로 돌아다녀도 약 10m 까지는 무난히 커버됩니다.

▲ 아이폰4에서 간단히 출력기를 D100으로 설정


또 D100에는 여러 대의 블루투스 기기를 페어링한 뒤 순서대로 선택하는 기능도 있어서 평소엔 노트북과 연결해 쓰다가 가끔씩 버튼 한 번 클릭으로 다른 휴대용 기기로 전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만일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소스 기기를 D100과 연결하고 싶다면 주위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표준 스테레오 케이블(별매)을 이용해 제품 후면의 AUX 단자에 입력하면 됩니다.

▲ 후면에 위치한 덕트와 전원 스위치, 외부입력(AUX), 전원입력 단자


한편 D100의 무게는 약 1Kg로 일반적인 노트북 PC 보다 가볍습니다. 외형은 길이가 30cm를 약간 넘는 수준인데, 시중의 아이팟 스피커들과 비교하면 다소 큰 편에 속하지만 좋은 소리를 위해 적정선을 맞춘 느낌입니다. 스피커 내부에 음이 공명할 수 있는 적당한 공간을 확보한다는 것은 소리에 깊이를 더한다는 면에서 중요하며, 실제로 D100은 전면의 3" 드라이버 두 개와 후면으로 빠지는 우퍼 덕트(duct)를 통해 꽤 공간감 있는 깊은 소리를 냅니다. 다양한 장르의 팝 트랙은 물론 실황 공연이나 분위기 있는 연주곡에도 두루 잘 어울립니다.


디자인은 홈페이지의 광고 사진처럼 책장에 놓아두면 깔끔하게 잘 어울립니다. 컬러도 그린, 핑크, 블랙, 블루 4가지이기 때문에 가구 색을 고려해 선택하면 매력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10만원 내외이며, 상위 제품으로 apt-X 코덱을 지원하는 D200(10만원 대 중후반)도 있습니다.

참고로 apt-X는 블루투스로 전송되는 음악의 품질을 더 끌어올리기 위한 코덱 기술로 트랜스미터와 리시버 모두 지원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는 apt-X 지원을 위한 블루투스 트랜스미터 BT-D5(아이팟용)BT-D1(USB)도 별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장점]
전원 케이블까지 배터리로 대체 가능 (완전한 무선)
깊은 소리
깔끔한 디자인

[단점]
다소 큰 크기 (휴대 어려움)

[링크]
크리에이티브 아시아 홈페이지
제이웍스 홈페이지 (한국 총판)
D100 제품소개 페이지
D200 제품소개 페이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