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하이저는 지난 60년 간 보급형 이어폰에서부터 전문가용 마이크, 헤드폰 등 다양한 음향 기기를 만들어온 독일의 유명 브랜드입니다. 이 회사의 출력 기기는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음색이 특징인데, 오랜 전통을 가진 회사답지 않게 의외로 저가형 이어폰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MX400 같은 제품은 국내에서도 훌륭한 가격대 성능비로 많은 인기를 누려, 유명 MP3 플레이어에 번들 이어폰으로 탑재되기까지 했죠.

젠하이저 MM70i는 기존 커널형 이어폰인 CX400을 아이폰에 최적화시킨 헤드셋입니다. 그렇다 보니 유닛과 케이블 홀더 등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직계 전작인 MM50i보다 CX400 쪽을 더 닮았습니다. (참고로 MM50i는 CX300을 닮음)

유닛 디자인은 MM70i와 CX400 모두 심플해서 제품이 들려주는 차분한 소리와 잘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케이블이 좌우로 분리되는 지점의 홀더는 필요 이상으로 묵직한데다 제품명까지 또렷하게 적혀 있어 다소 거추장스런 느낌을 줍니다.


▲ 깔끔한 포장, 문제의 홀더는 포장 상태에서 보이지 않는다

한편 MM70i는 아이폰에 최적화시킨 제품인 만큼, 아이폰 번들 이어폰처럼 케이블 한쪽에 마이크와 스마트 리모컨 기능을 하는 컨트롤러가 달려 있습니다. 컨트롤러의 디자인은 제품과 잘 어울리는 편이지만, 크기가 약간 큰 편입니다. 또, 번들 이어폰이 오른쪽에 컨트롤러를 배치한 것과 달리 MM70i는 왼쪽에 컨트롤러가 달려 있어 오른손으로 자주 번들 이어폰을 조작해 온 사용자들은 처음에 약간 어색할 수 있습니다.


MM70i가 컨트롤러를 왼쪽에 배치한 이유는 좌우 케이블 길이가 비대칭인 구조와 관련 있어 보입니다. 아이폰 용 번들 이어폰은 좌우 길이가 동일하지만, MM70i는 케이블 중앙 홀더로부터 왼쪽이 약 30cm, 오른쪽 약 60cm 정도로 오른쪽 선을 목 뒤로 감아 착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항상 사용자 앞쪽에 놓이는 왼쪽 케이블에 마이크와 스마트 리모컨이 달릴 수 밖에 없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비대칭 구조는 기본적으로 호불호가 갈리고, 이미 번들 이어폰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 적응을 요구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구성물

MM70i는 제품 구입 시 총 6쌍의 캡이 기본 제공됩니다. 보통 인-이어(In-Ear) 헤드셋은 사람마다 귓구멍의 크기나 착용 시 만족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크기 별로 다양한 캡을 제공하는 편인데, 6쌍이면 충분한 수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할 수 있는 케이블 감개와 파우치, 그리고 제품 착용을 돕는 케이블 클립 등 다양한 악세서리들이 추가로 기본 제공됩니다.


가장 중요한 '소리'는 젠하이저 특유의 차분한 음색에 커널형 이어폰의 특징인 차폐성이 더해져 조용한 음악에 어울리는 소리를 낸다고 평할 수 있습니다. 단, 워낙 제품이 아이폰, 아이팟에 최적화되다 보니 '갤럭시S' 등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소리가 작게 들리거나 스마트 리모컨이 동작하지 않는 등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구입 전 유의해야 합니다.

MM70i의 가격은 약 14만원으로, 커널형 이어폰인 CX400-II의 가격이 3만원 대 인 것을 감안하면, 마이크와 스마트 리모컨 가격을 감안하더라도 다소 비싼편입니다. 따라서 아이폰용 커널형 헤드셋 구입을 고려하신다면, 특별히 젠하이저 브랜드나 음색에 깊은 호감이 있으신 분들을 제외하곤 솔직히 애플 인이어 헤드셋이나 다른 제품을 알아보시라 권하고 싶네요.


▲ 케이블 홀더. 왜 이렇게 디자인했을까

[장점]
차분한 음색
심플한 유닛 디자인

[단점]
다소 거추장스럽고 심플한 디자인과 어울리지 않는 중앙 케이블 홀더
부담스러운 가격

[LINK]
젠하이저 MM70i 제품소개 페이지 (영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질문!
    2010.08.22 17:13 신고

    mm50ip와 비교해보셨을 때 어떤 제품을 더 선호하시나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DJ_
      2010.08.22 23:28 신고

      둘만 놓고 보면 이어폰 자체는 mm70i가 낫다고 생각합니다만, 가격을 고려한다면 mm50i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둘 다 컨트롤러 부분이 마음에 안들어서 아이폰 번들 이어폰을 그냥 쓰는게 낫다고 생각하고요.

      삭제 댓글주소
  2. 으음..
    2010.08.26 01:08 신고

    색상 검은색에.. 애플 번들처럼 리모트를 완벽히 지원하는 제품이 이거말고 또 있나요??
    인이어 쓸만한데 흰색밖에 없어서... 답변해주시면 ㅠ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DJ_
      2010.08.28 14:07 신고

      애플스토어(US)에 보시면 원하시는 제품들이 좀 있을 거에요. 모델명으로 한국 오픈마켓에 찾아보시면 되지 않을까요.

      http://store.apple.com/us/browse/home/shop_iphone/iphone_accessories/headsets?mco=MTM3NTM3OTY

      삭제 댓글주소
  3. Ico
    2010.12.13 13:10 신고

    3만원대 cx300도 있고 10만원대도 있는데 3만원대도 정품인가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10.12.13 18:18 신고

      수입 총판쪽에서 3만원대 제품은 짝퉁이라고 하긴 하는데, 워낙 포장 상태나 오픈마켓에서 팔리고 있는 모양새가 정품 같아서 저도 직접 써봐야 알 것 같습니다.

      분명 비정상적인 가격이긴 하죠.

      삭제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