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철학이 담긴 쇼옴니아의 3W

작성자 :  oojoo 2009.12.15 08:00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많이, 자주, 오래도록 사용하기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선결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 3가지입니다.

1. 저렴한 요금제

2. 똑똑하고 사용하기 쉬운 휴대폰

3. 다양한 서비스


온 나라가 아이폰 열풍 속에 아이폰은 과연 위의 3가지를 갖추었는지 자문하면, 2번과 3번은 확실합니다. 그 어떤 기기도 따라오기 어려울만큼 2번과 3번은 훌륭합니다.

그렇다면 1번은 어떨까요?

KT를 통해 출시된 아이폰의 요금제는 사실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그런 면에서 쇼옴니아의 요금제는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2번과 3번에 있어서 아쉬운 부분이 아직 있지만, 이번 포스팅은 1번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유무선 융합의 스마트폰

KT가 출시할 쇼옴니아(SPH-8400)는 이통 3사의 옴니아2 중에서 가장 걸작이라 불릴만합니다. 그것은 WCDMA, 와이브로, WiFi 3가지가 가장 편리하고 강력하게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KT는 유무선 컨버전스 서비스인 FMC를 쿡&쇼라는 이름으로 쇼옴니아에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3가지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단말기를 런칭한 것입니다.

쇼옴니아 사용자는 상단의 상태표시줄을 통해서 현재 어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WiBro, WiFi, HSDPA 3가지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서 언제든 최적의 네트워크를 찾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속도가 가장 빠르고 돈이 들지 않는 것은 WiFi입니다. 대기화면에 제공되는 쇼무선랜 위젯을 통해서 WiFi 활성화를 바로 할 수 있으며 원하는 WiFi를 등록해두고서 필요할 때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국 주요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1만3천개의 네스팟존에서 WiFi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Bro는 서울과 수도권 19개 도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HSDPA보다 더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앞으로 와이브로 커버리지가 확대되면 좀 더 빠른 속도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며 쇼스마트 요금제에 가입한 KT 사용자는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네스팟과 와이브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쇼옴니아는 2W, 3W 요금제가 있으며, 2W는 3G와 네스팟, 3W는 추가로 와이브로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2W는 네스팟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3G 데이터 통화료로 100MB-5천원, 500MB-1만원, 1GB-1.5만원이다. 3W는 네스팟과 와이브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150MB-5천원, 750MB-1만원, 1.5GB-1.5만원입니다. KT가 보유한 네스팟(공중무선랜)과 와이브로가 아직 커버리지는 약하지만 3G와 상호보완하면서 강력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셈입니다.


같은 KT에서 출시된 쇼옴니아와 아이폰의 요금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쇼옴니아는 전용 데이터 요금제에 반드시 가입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최소 3만5천원의 요금제에 2년 약정으로 가입을 해야 하지만, 쇼옴니아는 이 같은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고 취사 선택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KT 아이폰의 경우에도 네스팟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통 3사의 옴니아2 중에 가장 인터넷 요금제가 저렴한 것은 LG텔레콤의 오즈옴니아입니다. 1만원 기준으로 오즈옴니아는 1GB, T옴니아2는 100MB, 쇼옴니아는 750MB이다. 하지만, 쇼옴니아는 네스팟과 와이브로를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쇼옴니아는 월 5000원만 내면 와이브로와 네스팟을 무제한 사용 가능하며, 3G는 150MB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네스팟, 와이브로가 주는 강점
어차피 인터넷 연결만 되면 되는 것 아닌가 싶겠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3G로 인터넷 연결을 하게 되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1MB씩 전송되는 데이터 용량에 가슴 조리기 마련입니다. 또한, 3G 인터넷이 속도가 빠르다고는 하지만, 지하나 터널 등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속도가 느립니다.

이 때 유용한 것이 WiFi와 와이브로입니다. KT가 주목하는 FMC는 바로 이러한 네트워크가 통합되어 제공되는 세상입니다.

네스팟과 와이브로 네트워크만 제공된다면 앙꼬없는 찐방이나 다름없습니다. 쇼옴니아에는 쿡 인터넷전화가 제공됩니다. 즉 070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쇼옴니아에는 010 휴대폰 번호 외에 070 휴대폰번호가 제공됩니다. 물론 국제전화, 시내전화와 휴대폰으로 거는 전화요금이 휴대폰을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특히 같은 쿡 인터넷 전화간에는 무료로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쿡 인터넷 가정용 전화기와 쇼옴니아와 같은 휴대폰 단말기에서 영상 통화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할 수 있습니다.


쿡 인터넷 전화는 WiFi를 이용합니다. 집이나 회사 혹은 네스팟 지역에서 WiFi에 연결해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와이브로를 이용한 음성통화는 아직 지원되지 않네요.(댓글 확인 후 정정)


인터넷 전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온 경우에는 쿡 인터넷 전화 아이콘 혹은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물론 010 일반 휴대폰 번호도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동시에 2개의 번호가 켜져 있는 상태가 됩니다.


사실 이 같은 3W의 가장 큰 강점은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없이 빠른 속도로 어디서나 인터넷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쇼옴니아는 다양한 대기화면(홈화면)들에 위젯들이 제공됩니다. 각 위젯은 날씨와 교통정보, 뉴스 등 다양한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수시로 무선 인터넷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송수신해야 합니다.


KT가 꿈꾸는 FMC, 3 Screen 전략에는 쇼옴니아와 같은 이통사의 생각대로 서비스와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단말기가 필수적입니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그렇게 구성된 플랫폼이 과연 소비자들에게 어떤 어필을 주고, 실질적으로 “Olleh”를 외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윈도우 모바일이 주는 제약과 한계로 인하여 UI와 사용성에 있어 제한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쇼옴니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파격적인 네트워크의 통합과 저렴한 요금제 그리고 다양한 UI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UI와 어플리케이션 등의 아쉬움이 없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주어진 하드웨어와 OS에서 최선을 다해 구성된 노력에는 박수를 보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하하
    2009.12.15 22:10 신고

    와이브로로는 쿡인터넷전화가 안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2. 그래서
    2009.12.16 14:08 신고

    반쪽짜리라는 말이 나오고 있지요. 쿡인터넷전화는 wifi에서만 가능하고, 따라서, 이동중에는 쿡인터넷전화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피샾, 백화점, 공공장소 등에서 전화할때는 좋겠군요 ㅋㅋ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어효선
    2009.12.16 14:18 신고

    아.. 좀 빨리좀 출시됬으면 좋겠네요....
    보조금이나 요금제 할인 금액들도 궁금하고..
    현재는 출고가만 나온상태...

    삭제 답글 댓글주소
  4. -_-;;
    2009.12.20 21:46 신고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한 VoIP인 스카이프를 WiFi에서만 되도록 해 놓았다는 점 때문에 약간 실망해서 쇼옴니아의 VoIP인 쿡은 3G에서도 혹시 되나 했더니 아니나다를까 역시 안된다네요.

    그렇다고 쿡이 무료도 아니고 ......

    집에 스카이프폰 하나 있으면 아이폰이나 쇼옴니아에 스카이프를 설치해서 그걸로 전화를 하면 무료통화가 되지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