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O P를 구입해 사용한지도 어느덧 두 달이 넘었네요.

사람 욕심이 끝이 없다보니, 쓰면 쓸수록 다 좋은데 비스타를 얹은 채로는 성능이 좀 아쉽더군요. 많은 사용자들이 같은 생각인지, 소니가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윈도 XP를 설치해보기도 하고 VAIO 기본 프로그램들을 모두 배제한 '비스타 클린 설치'를 시도하는 등 어떻게든 빠르게 만들어 보려는 작업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보면 저마다 경험담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저도 어느날 문득 답답한 마음이 들어서 XP로 내려가거나 윈도 7 베타로 올라가 볼 생각을 해봤지만, 현재 비스타에서만 지원 받을 수 있는 동영상 하드웨어 가속(DXVA)과 노이즈 캔슬링 등 몇몇 걸리는 부분들이 있어서 결국 '비스타 클린 설치'를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속도만 생각하면 XP로 내려가는 게 좋겠으나, 제 경우는 거실 TV에 물려 동영상을 출력하는 용도로 종종 VAIO P를 쓰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비스타를 최대한 잘 써보기로 한거죠.

문제는 VAIO P가 기본적으로 광디스크 드라이브(ODD)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클린 설치'에 필요한 복구 디스크나 비스타 정품 디스크를 구동하기 위해 외장 USB DVD 드라이브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었는데요. 이것도 방법을 찾아보고 궁리해보니 ODD 없이 가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저처럼 외장 드라이브가 없어서 재설치를 망설였던 분들에게 VAIO P 만으로 가능한 '비스타 클린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VAIO 카페'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중복되는 내용은 잘 설명되어 있는 원문 링크를 걸고요. 제가 경험한 추가 사항들에 대해서만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네이버 VAIO 카페의 글은 해당 카페에 가입하셔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비스타 클린설치를 제대로 작업하려면 원래 아래와 같은 준비물들이 필요합니다.

Array
- 복구 영역이 살아 있고, 복구디스크를 만들 수 있는 VAIO P
- VirtualCD : 가상 드라이브를 잡아서 복구디스크를 하드디스크에 ISO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두는데 필요합니다. 트라이얼 버전도 상관없음
- UltraISO : 정품 비스타 ISO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부팅 가능한 상태로 기록하는데 필요합니다. 역시 트라이얼 버전도 상관없음
- 비스타 이미지가 모두 들어갈만한 충분한 용량의 USB 메모리 (약 8GB 이상)
Array
그리고 인터넷이나 외장 하드/USB 등에 백업해 둘 필수 자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Array
- c:windowsdrivers : VAIO 기본 장치드라이버 INF/EXE
- c:windowssystem32drivers : 기타 혹시 모르는 장치드라이버들
- c:windowsweb : VAIO 기본 바탕화면 이미지들
Array
이 정도가 준비됐다면 아래 글들을 통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결과는 같지만, 과정이 다른 여러가지 방법들. 먼저 시도해보시고 공유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LINK]
네이버 VAIO 카페

리커버리 CD를 이용한 비스타 클린설치 방법
노트북 최초 상태에서 지워도 무방한 프로그램

Recovery CD에서 원하는 프로그램 추출 #1, 2, 3
http://cafe.naver.com/notevaio/138445
http://cafe.naver.com/notevaio/138450
http://cafe.naver.com/notevaio/140345
Recovery CD 설치프로그램 추출 유틸리티_mod2wim 다운로드 (위 추출팁에서 사용하는 유틸)

VAIO P 필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속도 느림)

VAIO 유용한 팁 모음

하지만 대용량 USB 메모리를 구하는 일이나, VirtualCD, UltraISO를 잘 활용하는 일 모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만큼 간단하지 않죠. 게다가 제 경우엔 원본에서 용량을 좀 줄인 비스타 ISO 이미지(2GB)를 사용했더니, 'Sony Visual Communication Camera'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아서 며칠을 고생했습니다. (결국 포기!)

그래서 제가 시도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Array
0. VirtualCD로 복구디스크를 HDD에 ISO 이미지로 뜬 뒤에, VAIO 카페의 추출팁을 이용해 필수 어플리케이션 설치 파일들을 빼냄 (외장 하드디스크에 복사해 둠)
1. VAIO P 부팅 시, F10을 눌러 복구 모드로 진입
2. '시스템 완전 복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에 파일을 복사한 뒤 자동으로 재시작 됨
3. 재시작 후 F10을 누르지 않고, 정상 부팅되도록 두면 앞서 복사한 설치 파일들을 이용해 비스타와 기본 드라이버를 알아서 설치함 (설치 과정이 표시되진 않음)
4. 모든 드라이버 설치과정까지 끝나면, 화면에 'Recovery System' 어플리케이션이 나타나면서 10초 이후에 기본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하겠다고 알려줌
5. 이 때 과감하게 '취소' 버튼을 누름
6. 깨끗한 윈도 비스타 SP1 상태로 부팅 됨
7. 0번에서 미리 준비해 둔 필수 VAIO 어플리케이션을 수동으로 설치
8. 이후 MS Office 등 개인적으로 필요한 추가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
Array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VAIO P 구입 시 잔뜩 깔려 있는 기본 소니 어플리케이션들을 모두 걷어낸 '비스타 클린 설치' 상태가 됩니다. 시스템 자원이 한결 여유로워지고 프로세서 점유율도 줄어듭니다. 이후에는 'DXVA' 가속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코덱, 플레이어 필터 세팅을 하시고, 마음껏 VAIO P를 즐기시면 됩니다.


▲ 비스타 클린설치를 완료한 뒤 한결 가벼워진 VAIO P


▲ 최소한의 필수 어플리케이션들만 설치

다만, 이 상태의 VAIO P도 여전히 데스크탑이나 고성능 노트북들에 비하면 성능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taskmgr 또는 svchost 등 시스템 프로세스 때문에 갑자기 CPU 사용률이 80~90% 까지 올라갔다가 10% 대로 떨어지는 등 안정적이지 못한 면이 있고, 그래서 여러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돌리기엔 버겁습니다.

그래서 저는 금주 중으로 다시 Windows 7 RC 버전을 설치해 볼 생각입니다. 기껏 깔끔하게 만들어둔 VAIO P를 다시 밀어야하는 귀찮음이 있지만, 회사 HP 노트북에 설치해본 Windows 7 build 7000~7100이 모두 너무나 만족스러웠기 때문입니다.

설치 후에는 이곳에 다시 공유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2.26 20:50

    비밀댓글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