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이동통신 이용요금이 비싸다는 인식은 누구나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업체의 얘기를 들어보면 전혀 다른 논리를 들을 수 있죠. 행간을 읽어보면 마케팅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므로 이용요금을 높게 유지해야 공격적 경영을 할 수 있다는 얘기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이 마케팅 비용이 신규 가입자나 번호이동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신형단말기 보급에 집중되어 있다는 건 상당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고객들을 오랫동안 묶어둘 수 있는 마케팅은 상대적으로 빈약해 보이는 국내 이통업계입니다.

외국과의 단순비교는 무리겠지만 일본의 후발 이동통신 업체인 소프트뱅크의 사례를 한 번 보도록 하죠. ‘네이버 인조이 재팬’에 재미 있는 글이 올라와 있군요. wakamen 아이디를 사용하는 한 일본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http://enjoyjapan.naver.com/tbbs/read.php?board_id=tmachine&nid=297024

비록 구형 단말기이지만 904T라는 모델을 9,800엔을 주고 구입을 했다는 얘기가 먼저 나옵니다. (원화로는 대략 8만원 정도가 되겠네요) 하지만 2년간 소프트뱅크가 할부금을 매달 980엔씩 지원해주니 결과적으론 13,720엔이 남게 되었군요. (이자 계산은 생략) 이게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는 슈퍼보너스 상품입니다.

통신요금인 화이트플랜 상품은 월 기본료 980엔만 내면 가족간의 통화는 24시간 내내 무한정 통화, 같은 소프트뱅크 가입자간에 통화는 새벽 1시부터 저녁 9시까지 무한정 통화가 된다고 하네요. 평생 동안은 아니고 2년간의 기간으로 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이 일본인은 단말기 가격 9,800엔만 처음 일시불로 내고 2년 동안 한 푼도 안내면서 가족들, 소프트뱅크 가입자들끼리 사실상 무한정 사용이 가능하게 된 것이죠. 세부적인 약관이 어떤지는 자세히 안 나와 있지만 개념 자체는 정말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내 이동통신 사업체들은 이런 상품에 대한 얘기를 하면 한 마디로 현실성이 없는 얘기라고 일축할 것이 불 보듯 빤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외국업체가 국내에 진출을 해서 이와 같은 마케팅을 한다면 그때도 모른 척만 할 수 있을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olf
    2007.07.11 11:38 신고

    소프트뱅크가 일본에서 '우려할 정도'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것은 맞지만, 전 세계적으로 선진국에서 저렴한 비용의 할인 상품이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인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압박을 받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외국 업체의 국내 진출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해도 여러가지 면에서 어려운' 것 또한 지금의 현실인 만큼 국내 이통사들에게 바로 행동에 나서게 하는 요인은 되지 못하리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오히려 이러한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국내 시민단체와 정부의 압박이 더 무서울겁니다.(진짜 무서워는 하려나...)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7.07.11 13:11 신고

      예, 많은 사람들이 자유경쟁을 얘기하고 강요당하지만 정작 기득권을 갖고 있는 곳에선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국내 이동통신 회사들(사실상 하나나 마찬가지지만)도 가상적인 자유경쟁 시뮬레이션이라도 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삭제 댓글주소
  2. ㅡ,.ㅡ
    2007.07.12 01:41 신고

    월 980엔이라는 말에 낚이는 사람 많군요.

    기본적으로 1-2년 약정은 걸어줘야 하고 (아니면 위에서 적었다시피 단말기 가격때문에 별 의미가 없고) 기본 980엔에, 메일이라든지 패킷 약정 같은거 하면 결국 한달 기본료 2-3천엔은 기본으로 나옵니다.

    아 물론 이거저거 다 안쓸 거라면야.. 상관없겠지만요. 그럼 폰 기능은?

    소프트뱅크가 그럴듯하게 잘 꼬셨듯이, 이통업체가 바보가 아닌 이상 저런 상품도 있다고 하면 검토를 안해보지는 않습니다. 해보면 별 의미없다고 생각이 되니까 (뭐 지네들 이익에 도움이 안될지도? ㄲㄲ) 그런거겠죠. 어차피 옆나라나 우리나라나 둘다 가입자 뺏어오고 신규가입자 끌어오는 것에나 목숨을 걸지, 기존 가입자들은 찬밥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번호이동시 폰 공짜인 우리나라도 보조금 꽤나 뿌리는 셈인데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7.07.12 09:53 신고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이통업체도 자선단체가 아니니 이익창출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단,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은 경쟁체제 환경에서의 마케팅 개념 차이었다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삭제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