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ver, 무선인터넷 PMP WAVE(W10) 출시

작성자 :  DJ_ 2008.11.11 16:32
아이리버가 오랜시간 뜸들여온 W10을 내일 출시합니다.

'WAVE'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W10은 당초 예고됐던 대로 W7의 사양에 WiFi 무선랜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W7이 WQVGA 디스플레이 단말로 PMP 본연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충실했다면, WAVE는 WiFi 모듈을 추가해 음악(bugs), 인터넷폰(KT) 등 무선 인터넷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진화시킨 컨셉입니다.

휴대용 디바이스에 WiFi 모듈이 탑재되면 많은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그 중 가장 유용한 것이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에서 보듯 '웹 서핑'일테고, 두 번째는 서서히 우리 생활에 침투하고 있는 '인터넷 전화(VoIP)'일 겁니다.

아이리버 WAVE는 일단 이 둘을 모두 만족시키려는 꽤 앞선 시도인 동시에, 단말 제조사 입장에서 이동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무선 통신의 매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애쓴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제품을 손에 쥐어보지 못한 상태에서 감히 이야기하자면, W7과 동일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웹 브라우저를 탑재하지 않은 점 때문에 WAVE의 초기 평가는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못 미치리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인터넷 전화 기능을 전면에 내세웠다고 하더라도, KT 월정액 요금제에 가입해 전화, SMS를 이용할 사람보다는 아직 기본적인 PMP 기능과 무료 WiFi를 이용할 사람들이 더 많을텐데 너무 반대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려 있기 때문입니다. 웹 브라우저를 탑재하지 않고, 기본 제공하는 제휴 서비스 컨텐츠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제한한 것은 WiFi에 기껏 접속해도 별로 할 게 없는 상황을 만들 것이 뻔하니 말이죠.

이런 무선 인터넷 디바이스의 핵심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무선 인터넷에 연결됐을 때 뭔가 할 게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가장 쉬운 건 이메일 클라이언트나 웹 브라우저를 탑재하는 것이고, 나아가 어렵지만 가치 있는 건 독자적이고 신선한 무선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서비스를 시도하는 겁니다. 경쟁사를 벤치마킹해보면 일단 절충안으로 오프라인 상태에서 즐길 수 있는 Flash 컨텐츠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appstore 같은 서비스를 아이리버가 운영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요.

WAVE든 W11이든 아이리버의 무선 인터넷 디바이스가 뭔가 활로를 찾으려면, KT와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보다는 WiFi를 활용한 무료 서비스에 더 신경 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준비 중이라던 LIFE 서비스는 어떻게 됐는지 궁금하네요.



[LINK]
WAVE 제품 소개 페이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키마이라
    2008.11.12 13:07 신고

    라이프 서비스는 정말 쏙 들어가 버렸군요..
    인터넷 전화도 스카이프 등을 wifi를 통해 이용할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놨어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단순히 KT 인터넷 전화만 된다면 그닥 활성화 될수 있다고 판단이 안서는군요.
    인터넷 전화만을 위한 wifi는 그닥 쓸모가 없을 듯 합니다.
    어차피 이동전화는 많은 사람들이 다 들고 다니는 것이므로..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