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미오, 포스트맵, 이야기지도 등의 서비스를 아세요? 일전에 스마트플레이스에 이들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지도에 사진을 넣어 이야기를 만든 서비스들입니다.

제부도 방파제에서 촬영한 사진, 일본 신주꾸의 어느 거리에서 촬영한 사진을 지도에 맵핑시켜두고 지도를 보며 관찰을 하는 것도 재미가 쏠쏠합니다. 공간감을 느끼며 사진을 즐기는 방법인 것이죠. 이런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즐기려면 GPS 수신기가 필요합니다.

GPS 수신기에는 현재 위치한 위치 정보가 정확하게 기록됩니다. 시간에 따라 내가 이동한 족적이 저장되는 것이죠. GPS 수신기의 크기도 무척 작아져 휴대하기 간편해졌습니다. 10만원 정도의 가격이면 수신기를 구입해서 내가 이동한 경로를 저장할 수 있답니다. 소니 GPS-CS1이 바로 그런 제품이죠.

GPS-CS1은 함께 제공된 픽처 모션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디카로 촬영한 사진과 위치 정보를 매핑시켜줍니다. 즉, 디카로 사진을 촬영한 시간과 GPS에 기록된 동일 시간 대의 위치 정보를 서로 매칭해서 사진이 촬영한 장소를 사진 파일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보다 작은 크기로 USB 드라이브처럼 생긴 트랙스틱(Trackstick)도 GPS 위성 신호를 수신해 1MB의 내장 메모리에 위치, 속도, 방향, 시간, 고도 등을 저장해줍니다.

이러한 GPS 수신기를 사용해 자신의 시간별 위치를 기록해둔 한 일본인의 홈페이지를 보면 특정 시간대별로 이동한 자신의 경로를 기록해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한 블로거는 GPS를 이용해 산악용 자전거 항법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하이킹하며 이동한 경로를 기록해두고 이를 구글맵을 통해 관리하면 보다 시각적으로 이동 거리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겠죠.

또한,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GPS를 이용하면 미리 지정해둔 경로대로 따라가면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한 블로거는 산행 경로를 미리 지정해두고 이 경로를 따라 GPS를 보며 산행하는 법을 잘 정리해두었습니다.


니콘의 고급기종인 D2Xs 모델에는 GPS 수신기가 아예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GPS 수신기를 활용하면(어떤 GPS 수신기든 상관없이) 공개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사진에 위치 정보를 기록해 넣을 수 있습니다.


GPS 수신기가 과거에는 전문 산악인이나 항해사, 군인 등 일부의 전유물이었으나 구글맵을 통한 지도의 디지털화, API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와의 접목이 가능해지면서 GPS의 활용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주말에 여행을 떠나거나 여름 휴가를 해외로 떠난다면 GPS를 하나 데리고 가면 어떨까요?

여행 후 집에 돌아와 내가 여행한 경로를 구글맵으로 보면서 여행의 추억으로 남은 사진을 맵핑해서 보는 즐거움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 또 내가 언제, 어디서, 어떤 경로로 돌아 다녔는지 발자취를 디지털 족적으로 감상하는 기분도 쏠쏠할 것 같네요.

Array |

D2Xs 모델은 자체 GPS가 내장된 것은 아니고, 별도로 연결해서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적해주신 unleash님 감사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olf
    2007.07.26 09:36 신고

    갑자기 생각난건데...
    경로 이동 자료만 저장할 수 있게 하는 장치가 있다면 이걸 사원 감시(?)용으로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순간 들었습니다. 영업사원의 땡땡이(?) 감시용이라고 해야 할까요. 진짜 그럴 리 없겠지만 우리나라라면... T_T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7.07.26 15:29 신고

      따지고 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하면 이동경로나 위치를 정확하진 않더라도 추적은 가능할테니... 정말 보안이 갈수록 중요한 세상이 되어가는 듯 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2. mrnoface
    2007.07.26 10:53 신고

    Wifi나 GPS 등 니콘이 부가 기능 쪽에서는 꽤 앞서 가는 것 같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7.07.26 15:30 신고

      소니는 디자인, 애플은 혁신... 등으로 각 기업마다 고유의 아이덴터티가 있는 듯 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3. unleash
    2007.07.26 13:54 신고

    니콘 D2Xs에는 GPS 모듈이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별도로 GPS를 연결하여 위치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7.07.26 15:31 신고

      아, 지적 감사드립니다. ^^ 그렇네요. 옵션으로 별도 구매해서 연결해야 하는군요. 감사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4. 2007.07.26 17:48 신고

    GPS 수신기 모듈 하나 사고 싶은데... 사고 난 후 마땅한 사용 용도가 없어서 망설이게 되네요 ㅠ.ㅠ
    지를 수 있는 이유 하나가 있으면 지르지 말아야할 이유 100가지를 대도 지를텐데 말이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a-keaton
      2007.07.26 22:04 신고

      혹시 운동 하세요? 만일 인라인 스케이트, MTB, 마라톤 등의 운동을 하신다면 GPS디바이스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자신이 얼마만큼의 거리를 어느 정도의 시간에(고도차까지 함께) 달렸는지 PC에 연결하면 정보를 보여줘서 과학적인 트레이닝이 가능하게 해주지요.

      삭제 댓글주소
  5. 2007.07.28 23:19 신고

    조 GPS 는 좀만 더 계량된 버전이 나온다면, 매우매우 좋을 것 같네요 ^^;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7.08.31 13:42 신고

      네, 아직 초기 제품이라 그런지 수신율도 좋지 않고 배터리 사용 시간도 짧아 불편하네요~

      삭제 댓글주소
  6. guest
    2007.10.05 09:48 신고

    시간별 위치를 기록해둔 한 일본인의 홈페이지
    -> 지도 장소를 보니, 서울이던데요~ 한국사람 아닌가?

    도중에 튀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니, 아직 감도가 그리 썩 좋지는 않은거 같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