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스마트개짓에서 소개한 윈도우 호환 오픈 소스 운영체제, 리액트OS(ReactOS)를 기억하시나요? 빌형기업에서 빌형이 비록 은퇴를 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빌형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운영체제 개발사이며, 리눅스 등 그에 경쟁하는 운영체제도 강력해지긴 했으나 여전히 데스크탑 PC 시장에서는 영향력이 크지는 못합니다.

그 때문에 일부 원칙론자들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윈도우와 호환이 되는 오픈 소스 운영체제의 개발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리액트OS는 지금까지 가장 성공한(?) 운영체제로 평가 받고 있으며, 여전히 갈 길이 멀지만 꾸준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에 그 리액트OS가 버전 0.3.6으로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이전에 소개한 버전이 0.3.4이며, 지금 소개하는 0.3.6 사이에 0.3.5가 있습니다. 이 두 버전의 바뀐 점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부트 로더 속도 향상 및 메모리 점유율 축소
- 커널 버그 수정 및 메모리 관리자 업그레이드
- Win32 시스템 호환성 향상
- 커맨드 프롬프트 업그레이드
- 글꼴 변경
- 다국적 언어화 시작
- ARM 아키텍처 버전 성능 향상
- x64(EM64T/AMD64) 지원 시작
- 드라이버 언로드 기능 추가


버전 0.3.6에서 눈 여겨 볼 점은 x64 CPU 지원을 시작했다는 점과 Win32 호환성 향상을 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액트OS는 x86 기반의 표준 32비트 모드만을 지원했습니다. 그렇지만 0.3.6에서는 걸음마 단계이긴 하나 x64 CPU에 맞는 기술을 조금씩 포함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걸음마 단계 그 자체인 만큼 64비트 프로그램을 잘 돌리는 단계까지는 3만리(?) 정도가 남았지만, 시작이 원래 절반이 아니겠습니까?

Win32 API 호환성 향상은 리액트OS의 Win32 명령 처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Wine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1.0 버전을 찍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Wine은 리눅스나 유닉스 같은 POSIX 운영체제에서 Win32 API를 쓰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로더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리액트OS와 직접 관련은 없으며, 리액트OS 개발진도 직접 관련이 없음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Wine이 현재까지 가장 앞선 Win32 호환 기술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서 공개한 기술 가운데 상당수가 리액트OS에 적용되고 있음을 생각하면 무관하다고만 할 수도 없습니다.

지난 6월 27일에 Wine은 베타 버전을 뜻하는 0대 메이저 버전 타이틀을 떼고, 공식적으로 쓸 수 있다는 뜻의 버전 1을 붙였습니다. 물론 Win32 호환성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만, 60~70% 정도의 호환성을 생각하고 만든 Wine의 기대 수준을 달성했다는 뜻이 됩니다. 15년 만에 알파/베타 버전 딱지를 뗀 Wine은 유닉스나 리눅스의 절대적인 약점인 웹 브라우저 기술 문제(ActiveX 구현 문제)와 게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이들 운영체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잠시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샜습니다만, Wine을 써 유닉스나 리눅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의 목록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appdb.winehq.org/



그밖에 리액트OS 0.3.6은 본격적으로 다국어 환경의 추가에 착수했습니다. 지금까지는 메뉴에 있기만 할 뿐 모든 언어는 영문이었으나, 이제는 몇 가지 언어를 부분적으로 설치 및 운영체제 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글은 메뉴에는 있으나 현재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덤으로 한글을 선택하고 운영체제를 선택하면 아예 부팅이 되지 않기도 합니다. CJK(한글, 중국어, 일본어 등 동아시아 언어) 지원은 아직까지 100마일은 남은 듯 합니다.

이번 버전 역시 설치 CD, CD로 부팅해 맛볼 수 있는 라이브CD, 가상 PC에서 바로 돌려볼 수 있는 VMWare용 이미지 파일 등 세 가지 형태로 나와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리액트OS를 맛볼 수 있습니다.


리액트OS 0.3.6 다운로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8.08 13:08 신고

    와우~ 꽤나 발전했군요. ;)
    나중에 한번 돌려봐야겠습니다 ^^)/~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