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모기 퇴치법

작성자 :  oojoo 2008.08.04 08:30
우리 스마트가젯의 '스네이크닥'님께서는 지금으로부터 어언 8년 전에 '컴퓨터로 모기를 몰아내자.'라는 기사로 특종 제조기라는 별명을 얻었던 적이 있습니다. ^^

심지어 이 기사를 작성한 이후 공중파 방송에서도 컴퓨터로 모기를 퇴치하는 SW가 소개되고 신문, 잡지 등에서도 후속 보도가 이어졌었죠.

그 이후에 휴대폰 등에서도 모기퇴치용 SW가 소개되면서 여름만 되면 심심치 않게 모기퇴치를 이용한 돈벌이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

아무튼, 우리 휴대폰에서도 이러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PC나 휴대폰 등에서 가동하면 모기가 싫어하는 숫모기의 날개소리가 스피커로 울려 퍼지게 됩니다. 약, 12,000~16,000hz 주파수 대의 이 소리는 사람의 귀로는 들을 수 없습니다.

밤 늦게 컴퓨터를 하는 경우나 야외에 놀러 나갔을 때에 PC나 휴대폰에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해 숫모기 날개소리를 들려주면 주로 피를 빨아 먹는 암모기의 접근을 막아 모기에게 물리는 일을 줄여줄 수 있겠죠.



LGT의 경우 EZ-I 연결 후, 8. 교육/스포츠/생활에서 '모기퇴치기'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SKT, KTF의 경우에도 유사한 메뉴에 제공될 것입니다. (참고로 임상실험 결과 약 30% 이상의 퇴치 효과가 있다고 하던데, 아니 그러면 70% 정도는 물릴 수 있단 얘기 아냐.. 흑...)


주의할 것은 2,500원의 정보 이용료를 내야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을 수있습니다. 사실 WAP에서 마땅히 볼만한 서비스와 콘텐츠가 없다고 하지만 막상 서비스를 여기저기 돌아 다니다보면 재미있는 콘텐츠가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데이터 정액제 사용자라면 심심할 때 WAP 서비스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의외의 수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최근 OZ 6000원 정액제를 사용하며 EZ-I를 그 어느 떄보다 열심히 사용 중인데 의외로 재미있는 것들이 많더군요. ^^ (단, 정보이용료는 유의)


그렇다면 얼마나 효과가 있냐구요? 이 세상 모기들 중 사람을 무는 모기가 꼭 암컷만 있는 것은 아니고, 또한 암컷 모기 중에서도 숫컷 소리에도 불구하고 영양 보충이 절실한 모기도 있는 법이니 이 모기퇴치 SW가 만능이라고 말한 순 없습니다.

야외에 나가 이렇다할 모기약이 없을 경우에 사용해볼 수 있는 최후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우리의 스네이크닥님이 정리한 2000년에 집필했던 모기 퇴치 요령에 대한 팁을 남깁니다. ^^
  • 영양과잉 상태에 있으면 모기에 물릴 확률이 높아진다. 모기는 스스로 콜레스테롤과 비타민B를 합성할 수 없어 다른 동물의 혈액에서 공급받아야하므로 영양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게 좋다.
  • 약물 복용과 수술도 모기를 끌어들이는 이유가 되는데 심장질환치료제나 고혈압 약을 먹는 사람의 혈액을 모기가 좋아한다고 한다.
  • 화장품이나 향수의 냄새는 예외없이 모기가 좋아한다고 한다. 특히 화장품은 바르는 모기약을 사용한 뒤 쓰게 되면 모기 예방에 아무런 효과가 없어진다 한다.
  • 모기는 발냄새를 좋아한다는 보고도 있는데 한마디로 청결을 유지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금잔화는 모기가 싫어하는 기를 발산한다고 한다. 모기가 많은 집에는 금잔화를 심어보는 것도 그 요령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키마이라
    2008.08.04 12:58 신고

    숫모기 주파수였었군요..
    전 잠자리 날개소리 주파수인줄 알고 있었다는...ㅋㅋ

    삭제 답글 댓글주소
  2. Brian Kim
    2008.08.04 13:33 신고

    휴대폰에 사용되는 스피커가 어떤 제품인지 잘 모르겠지만, 12K ~ 16K의 소리 재생할 수 있는지 의문이네요. 스피커에도 나름대로 재생특성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1khz 전후에 가장 소리를 잘 낼수 있도록 설계하거든요. 그렇게 높은 주파수는 사람이 잘 듣지 못하기 때문에 재생 영역에 넣을 필요가 없었을겁니다. 그렇다면 소리를 내더라도 모기가 들을 수 있을까 조금 의심스럽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ma-keaton
    2008.08.04 21:21 신고

    ㅎㅎ 추억은 방울방울이네요. 최근들어 하나 더 모기 접근을 막는 팁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바로 베트남 쌀국수집에서 볼 수 있는 향이 나는 풀 '고수'인데요, 팍치, 실란트르, 샹차이 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세계적으로 널리 섭취되고 있는 이 풀을 먹으면 모기가 잘 물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 역시 신빙성 있는 효과를 봤고)
    우리나라 사람들 중 대부분이 싫어하는 향이지만 모기 물리는 게 더 싫으신 분이라면 한 번 섭취해보시길 권해봅니다. ^_^

    삭제 답글 댓글주소
  4. 연구소
    2008.08.15 07:18 신고

    아무효과가 없다고 이미 TV에 소개되었었죠. ^^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