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IM 이동에 대한 환상과 삽질

작성자 :  DJ_ 2008.07.15 12:00
USIM 이동성 제도가 7월부터 SKT-KTF 간 이동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아직 지원하는 단말기가 많지 않아 유명무실하다고는 합니다만, 일단 문은 열린셈이라 곧 여러 단말을 마음껏 돌려 쓸 수 있으리라 기대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동일 이통사간 이동은 이미 지난 3월 27일부터 가능했으니 말할 것도 없고요. 저도 직접 경험하기 전까지는 그냥 카드를 바꿔끼우는 것만으로 잘 되겠지- 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 직접 SKT 단말 몇 대로 시도를 해보니, 동일 이통사간 이동조차 아직 한참 멀었더군요.

일단 아무리 최신폰을 구입했어도 현재로서는 USIM만 바꿔끼워서 한 번에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휴대폰 보호서비스나 가입 후 1개월 내 이동 제한 정책 등 주로 이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한 장치 중 하나에는 걸려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3월 이전 가입자의 경우, USIM 자체에도 이동 제한이 걸려 있어 고객 센터에 해제 요청을 해야 하고요.

게다가 중고 3G 폰이나 새 폰을 공기계로 만든 뒤 기존 USIM을 끼워 쓰는 것은 현재 아예 불가능합니다. 이통사에서 공기계로의 USIM 이동을 막아두었기 때문입니다. 굳이 이렇게 사용하려면 2G 때처럼 반드시 대리점을 찾아가 기기변경을 신청하고 이통사 전산망에 등록해야 합니다. USIM 하나만 가지고 공기계 여러대를 그날 그날 취향에 맞게 바꿔 쓰려면 출근 길에 반드시 대리점에 들려야 하는 셈입니다. 이러라고 만든 USIM이 아닐텐데...

SKT의 경우 개통한지 1년이 지나면 공기계에도 사용하던 USIM을 끼워 쓸 수 있다고 안내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건 보도자료를 보고 소비자들이 기대했던 것과 다른 이야기죠. 그럼 지난 3월 이동성 제도 시행 당시부터 지금까지 가장 핵심적인 USIM 이동은 막혀있었다는 얘기고, 적어도 1년 짜리 족쇄가 채워져 있었다는 말이니까요.
[정리] 현재 SKT 3G+ 가입자가 USIM 이동을 위해 알아봐야할 사항

1. USIM 카드 자체의 이동 제한(LOCK) 해제
2. 단말 보호 서비스 해지
3. 단말은 반드시 USIM과 1:1 매칭으로 개통되어 있어야 함 (정책)
4. 개통 후 1개월 내 USIM 이동 제한 (정책)
5. 1~4를 모두 만족하는 상황에서 USIM을 바꿔끼워도 정상 동작 안하는 단말이 있음
6. 개통 후 1년 간은 공기계에 개통된 USIM을 넣어 사용할 수 없음 (정책)
또한 이런 여러가지 보호 장치들이 존재하는 까닭에 워낙 경우의 수가 많고 복잡해, 정확한 안내를 해줘야 할 대리점이나 고객센터 상담원도 서로 다른 정보를 안내하는 상황입니다. 이러니 어지간한 열정이 아니고서는 현재의 SKT USIM 이동은 괜히 시도했다가 짜증만 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아마 KTF의 경우도 기본적으로 1~2번까지는 동일하고, 3, 4, 6번의 정책은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나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제 막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시기인 만큼 과도기라서 그럴 수도 있고, 곧 지금의 보호 정책들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 단말에나 USIM을 끼워 쓸 수 있게 만들면 단말의 도난, 분실이 급증할 거라는 이통사의 우려도 어느 정도는 인정하지만, 분실 신고된 단말에 한해 다른 명의의 USIM이 끼워질 경우 망 차원에서 제한을 하면 해결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특히 3번과 6번 같은 정책은 눈가리고 아웅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너무도 보수적인 정책이라 빨리 시정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진정으로 소비자의 단말 도난을 염려해서가 아니라, 그냥 단말마다 USIM이 1:1로 개통되어 지속적으로 통신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게 이득이라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이거든요.

[LINK]
SKT 자사/타사간 USIM 이동 가이드 - Tworld
유심카드가 뭐길래 - 스마트가젯
더 자세한 삽질 경험담 - 네이버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7.15 14:54 신고

    어디선가 USIM이동가능 폰이 삼성에서 8월경에 최초출시 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 폰에서만 가능한거 아닌가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7.15 15:30 신고

      그게 SKT-KTF간 이동 가능한 폰이고요. 현재 자사 단말에서의 이동은 모두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치만, 위와 같은 문제들이 잔뜩 있고요.

      삭제 댓글주소
  2. 2008.07.15 17:17 신고

    이래 놓고 무슨 IT선진국입니까......한심하네요 ㅠㅠ
    SK-KTF 선진국인듯?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7.15 19:33 신고

      대한민국의 IT선진국이란 명분은,
      어디까지나 Information에 제한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삭제 댓글주소
  3. 2008.07.16 19:46 신고

    제 경우는 동일 이통사(KTF)끼리 변경 잘되고 있습니다.
    3개 단말기를 가지고 거의 2~3일에 한번씩 바꿉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7.17 00:35 신고

      KTF는 상대적으로 이동이 자유롭다고 들었습니다. 말씀대로면 다행스럽게도 3번과 같은 제한 정책이 없나보네요.

      삭제 댓글주소
  4. 2008.07.16 19:48 신고

    제가 한거라곤 그저 114 전화해서 USIMM 이동제한 해제 해달라고 한 것 밖에 없습니다. 그야 원치 않는 고객을 위해 당연한 조치로 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5. 키마이라
    2008.07.18 18:47 신고

    완전 새거인 폰에 usim을 꽂아서 맘데로 쓸수 있는 것은 아직까지 불가능 한데 이런것부터 없애야겠죠..
    폰의 사용 불가는 도난 신고된 폰에 한해서만 처리가 되야 하는 게 맞는 것 같구요..
    외국 폰들 하루빨리 맘데로 구입해서 쓸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6. 2008.07.21 12:48 신고

    PDA폰의 경우 개통후 1개월만 지나면 USIM 이동이 가능하더라구요. 근데 ... PDA폰은 PDA폰끼리만 되는게 유지되는거 보면.....

    천상 KTF 블랙젝 밖에는 대안이 없다는 T.T

    삭제 답글 댓글주소
  7. south
    2008.07.31 09:29 신고

    저랑 유사한 경험을 하셨군요.
    SKT 대리점 중에 1:1 (3번 정책) 이라고 우기는 상담원이 있더라고요. 그러나 안내 홈페이지 가보면 거짓말임이 드러납니다.
    http://www.tworld.co.kr/common/popup/popup_usim_guide.html

    USIM 기변을 할 수 없는 경우
    휴대폰 보호서비스에 가입해 있는 휴대폰으로 USIM 기변을 하려는 경우
    개통이력이 없는 신규 휴대폰으로 기기변경 하는 경우
    '08. 3. 26 이전에 개통 이력이 있는 공단말기로 기기변경을 하는 경우(6개월간 제한)
    기타 기존의 기기변경 제한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할부금 3회 미만 납부/서비스 정지상태/AS대체폰/임대폰 등)


    -------> 즉 공기계도 3/27 이후 개통했던 공기계, 또는 3/27 이전 개통이라도 개통후 6개월 지난 공기계는 된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USIM을 꽂고 나서 #758353266#646# 누르고 유심다운로드?핸드폰인증? 리부팅하고는 해야 한답니다. 아직못해봤는데 이유는.......( 전 제 공기계에 아는분 USIM을 테스트삼아 꽂았다가 돌려줬는데 그 사람이 제 공기계 쓰는걸로 시스템상에 되어있어서 그 사람이 이 현상을 대리점가서 풀어줘야 된다는군요.. SKT 정말 웃깁니다.. 그 사람이 보호서비스가 되어있어서 그랬다나..) 답글들 보니 KTF가 SKT보다는 유심에 대해선 시스템이 나은 듯 하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8. Cecil
    2008.12.26 14:34 신고

    해외에서 이동통신 사용경험이 조금이라도 있으신분들은 지금 KTF와 SK가 얼마나 고객을 기만하고 이동통신문화를 아프라카보다 못한 후진국을 만들고 있는지 아실겁니다. 한대의 전화로 전세계 어디를 가던지 현지 sim 구매 장착으로 완벽한 현지폰이 되어 저렴하게 현지에서 활용가능합니다. 최근 Iphone에서 app store 서비스와 저렴한 3G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비쿼터스를 경험해보신분은 우리가 얼마나 뒤떨어진 후진국인지 아실겁니다.

    MP3 한곡에 500원이지만 폰으로 다운받는 패킷요금은 만원이 넘고 실수로 버튼 잘못눌러 접속된 부가서비스에 적게는 몇백원 크게는 몇천원까지 돈을 내야 하는 정보통신 서비스 문화의 후진국 대한민국 국민여러분은 이제 깨어 나셔야 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