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자를 위한 PDA, N810

작성자 :  oojoo 2008.07.11 10:55
스마트플레이스의 치프 블로거 바비님이 N810을 구매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담당하고 스마트가젯의 치프 블로거인 OOJOO가 어떻게 가만히 있을 수 있겠어요. 바로 N810을 입수해서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최근 노키아가 한국 시장 공략을 빠르게 준비하고 있는만큼 노키아의 대표적인 인터넷 타블렛인 N810을 들여다 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자세한 리뷰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고, 이곳에서는 짤막하지만 핵심 사항 위주로 언급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저같은 순수 얼리아답터에게는 다소 버거운 제품이더군요. 아이팟터치 수준을 생각했는데, 그 보다 훨씬 심오한 제품입니다. 그렇다고 N810이 '실망스럽다'는 것은 전혀 아니구요. 제 눈높이에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각설하고, N810의 첫 화면을 보시죠. 내 아이팟터치와 같은 장난감 분위기는 나지 않죠? 이 제품은 Maemo라는 커널 2.6 기반의 리눅스 OS가 탑재되어 있으며, CPU와 메모리 그리고 해상도(800x480)가 뛰어납니다. 리눅스 기반의 OS인만큼 다양한 리눅스 어플들을 설치할 수 있어 아이팟터치보다는 더 재미있는 어플들을 만져볼 수 있습니다.

좌측의 주요 메뉴 버튼을 이용해서 N810에 탑재된 몇가지 어플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모질라 Gecko 엔진 기반의 브라우저가 내장되어 Ajax는 물론 플래시9까지도 지원됩니다. 그 외에 Skype와 다양한 메신저 사용도 가능합니다.(네이트온까지도 ^^)


하지만, 다루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아이팟터치도 자일브레이크하는 과정이 일반 사용자가 하기엔 그리 수월한 것은 아니지만 그 자일브레이크보다 더 공력이 필요합니다. ^^ 여기저기 자료 뒤져가며 자일브레이크했던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보면 약 반나절 고생했던 기억이 있는데 N810은 적어도 하루~이틀 정도는 고생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한글이 제대로 보여지지 않아 한글 패치를 해야 하고, 한글 입력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제대로 된 어플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리눅스에 대해 조금의 상식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N810 유저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아주 많고, 국내에도 N810 팀블로그까지 있어 외롭진 않습니다.

어쨋든 그렇다보니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라고 감히 말하긴 어렵네요. 하지만, N810은 아이팟터치가 갖지 못한 매력이 많습니다. 우선, 뛰어난 성능으로 정말 쾌적한 WWW 서핑이 가능하며, 다양한 구미에 맞는 어플들을 설치해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WiFi만 지원되지만,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3G 휴대폰의 HSDPA망을 이용해 이동 중 인터넷도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아주 커다란(^^) 해상도로 인터넷을 할 수 있으며, QWERTY 자판으로(비록 키감은 아주 좋지 않지만) 메일쓰기도 터치 전용 기기보다 편하게 할 수 있죠. 물론 동영상과 MP3 재생, 이미지 뷰어, PDF 등의 문서 파일 뷰어도 훌륭합니다. 아마 N810을 제 와이프에게 주었다면 주로 동영상과 PDF 그리고 이미지를 보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팟터치와 다른 점은 지원하는 동영상 코덱이 많다라는 점이며, PDF 등의 다양한 문서 파일을 커다란 해상도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소 묵직한 무게로 손에 들고 다니기엔 아쉽지만, 도서관 책상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기에는 그만입니다. 거치대까지 있어 세워두고 사용하기엔 그만이죠.


다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SB 케이블이 아니라서 PC와 연결해서 사용할 때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특히 매력적인 것은 GPS 수신기가 내장되어(수신기 성능이 그다지 좋진 않음), MAP 프로그램을 설치해 이동하며 위치 기반의 서비스를 즐기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걸림돌은 리눅스를 조금 알아야 하고 좀 더 재미있게 사용하려면 학습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제 게을러졌는지 아니면 호기심이 줄었는지 하루 이틀의 그 고생을 참지 못하고 N810을 손에서 놓으려 합니다. 모바일이 주는 세상의 변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체험하기 위해 또 다른 동료에게 N810을 넘겨야겠습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7.14 10:38 신고

    멋진 물건이네요
    PDA 라기 보다는 UMPC 급의 제품인듯..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7.14 13:27 신고

      네. 성능과 OS를 보면 UMPC와 가깝다고 말할 수도 있겠네요. ^^ 어쨋든 PDA입니다.

      삭제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