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이외의 웹 브라우저를 쓰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요? 사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IE 이외의 웹 브라우저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안다고 해도 국내 웹 사이트의 상당수가 IE 이외의 웹 브라우저에 맞게 만들지 않아 타 웹 브라우저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설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IE 이외의 웹 브라우저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타도! IE'를 외치는 선봉장이 모질라재단이 개발하고 있는 '파이어폭스(FireFox)'입니다. 이 파이어폭스가 최신 버전인 3.0 출시를 기념(?)해 재미있는 기록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1일 다운로드 횟수 기네스 기록 도전'입니다. 오늘이 바로 그 파이어폭스 3가 기네스 기록에 도전하는 날입니다. 여러분도 역사를 새로 쓰는 자리에 참여해 보지 않겠습니까?


파이어폭스 3는 과거 넷스케이프(Netscape)의 유산을 계승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넷스케이프 개발이 사실상 중단된 이후 넷스케이프(AOL)은 이 웹 브라우저 소스를 오픈 소스로 만들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꾸준히 개량을 하여 새롭게 만든 것이 파이어폭스입니다. 파이어폭스는 초기 버전은 처음부터 탭 브라우징 등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최신 버전에서 받아들이기 시작한 기술을 적용했으며, 최신 W3 웹 표준 규격을 지원하는 등 기술적으로도 항상 앞서 왔습니다. 버전 2부터는 성능의 개량과 보안의 향상에도 힘을 기울였으며, 버전 3는 획기적인 성능 및 기능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파이어폭스 버전 3는 사용자의 습관 변화에 따른 다양한 기능을 받아들였습니다. 클릭 한 번으로 즐겨찾기(북마크)를 추가하는 기능과 웹 브라우저의 주소 창에 태그를 지정해 태그에 맞는 웹 사이트 주소를 보여주는 스마트 주소 바 및 태그 기능, 북마크를 하지 않았지만 방문한 기록이 있는 웹 사이트의 검색을 쉽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등 최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도 쓸 수 없는 간편한 웹 검색 기능을 더했습니다.

보안 및 성능 면에서도 큰 변화가 있는데, 종전의 스팸 필터 및 팝업 방지 기능과 함께 피싱 방지 및 바이러스 백신 기능, 트로이목마 차단까지 웹 브라우저에 통합해 웹 검색의 신뢰성을 한차원 높였습니다. 가장 불만이 많았던 속도 및 메모리 점유율 문제는 웹 브라우저 엔진을 재설계해 파이어폭스 2보다 메모리 점유율을 낮추고, 웹 렌더링/자바스크립트 엔진 역시 한 차원 발전시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동급 또는 그 이상의 웹 표시 속도를 갖게 만들었습니다. 그밖에 자주 방문하는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 입력을 쉽게 관리하는 비밀번호 관리자 및 공중 PC에서의 완전 기록 삭제 등 보안을 유지하면서 편의성을 지키는 기능을 담았습니다.

파이어폭스를 개발하는 모질라재단은 파이어폭스 3 출시를 기념해 베타 버전 단계부터 다운로드 기네스 기록 도전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국내 언론은 그리 이 사실을 많이 다루지 않았지만, 모질라재단 관계자들이 각 언론과 적극적으로 취재에 응해 행사를 홍보하고, 파이어폭스 사용자들과 오픈소스 마니아들에게 미리 다운로드 행사에 참여하겠다는 예약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벤트 개시 날짜는 직전까지 비밀에 붙였고, 결국 우리나라 시간으로 2008년 6월 18일 오전 2시 16분이 기록 도전일로 확정되었습니다.



파이어폭스 3 다운로드 기네스 기록 도전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2008년 6월 19일 오전 2시 16분까지 이뤄지며, 18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전 세계에서 250여만명이 다운로드를 완료했습니다. 우리나라는 12,000건이 조금 못 되는 수준이며, 일본은 82,000여건, 중국은 55,000여건의 다운로드가 이뤄졌습니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IE 점유율(충성도)가 높아 참여자 수가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파이어폭스 3는 IE와 따로 설치해 쓸 수 있는 만큼 웹 브라우저의 최신 기술을 맛보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현재 영문 웹 사이트에서만 파이어폭스 3 다운로드를 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은 한글판이 나와 있어 영어를 잘 하지 못해도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적어도 개짓을 사랑하며,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운영체제에 들어 있는 정해진 운영체제를 벗어나 최신 웹 브라우저라는 소프트웨어 개짓을 써봐야 하는 의무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여러분도 세계 기록에 힘을 보태주세요!

◆ 파이어폭스 3 다운로드 기네스 기록 도전 참여하기

◆ 모질라재단 파이어폭스 3 웹 사이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6.18 13:20 신고

    일단 기네스 기록 도전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
    집에 가서도 다운로드 받아야겠네요. ^^

    삭제 답글 댓글주소
  2. 2008.06.18 19:28 신고

    FF는 쓸일이 없다보니 다운로드를 안하네요 =_=;;
    기능이 많아도 한국사이트 웹서핑하기엔 너무 불편한 웹브라우저라고 생각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