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X #3 - 네비게이션 속의 휴대폰

작성자 :  oojoo 2008.06.05 09:00
제가 이번 COMPUTEX에서 느낀 모바일 시장에서의 커다란 인사이트는 휴대폰과 내비게이션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세계 5대 내비게이션 업체인 Mio의 전시장에서 발견한 Leap K1과 G50은 휴대폰으로 손색이 없는 외형과 스마트폰으로서 부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K1은 앞뒤에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제품으로 2.6인치 TFT 터치스크린과 1.69인치 OLED 스크린이 내장되어 있으며, 200만 화소 디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G50은 2.8인치의 터치스크린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GPS, MicroSD, 블루투스, USB, 마이크와 스피커를 지원하며 전화로서 대용이 가능합니다.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인 Mio의 Phone에 대한 도전은 노키아가 MAP과 LBS에 투자하며 GPS 영역에 도전하는 것을 보면 피할 수 없는 숙명입니다. 네비게이션 업체와 휴대폰 업체간의 싸움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세계적인 내비게이션 업체인 TomTom, Garmin, Mitac 등도 Phone 기능을 탑재한 네비게이션, PDA 폰 등에 대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이러한 장비를 가리켜 PNS(Personal Navigation Device)라고 부릅니다.


내비게이션 관련 단말기가 자동차가 아닌 개인이 휴대할 수 있는 정보 단말기로 거듭나면서 지역, 위치에 기반한 서비스와 콘텐츠의 주가도 오르지 않을까 싶군요.

심지어 Mio는 GPS가 내장된 820만 화소 디카도 내놓았더군요. GPS에 기반한 Geo TAG 서비스를 추진하려는 그들의 전략이 엿보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키마이라
    2008.06.05 10:05 신고

    휴대폰을 기반으로 이런저런 기능이 합쳐지는 것만 보다가
    다른 것을 기반으로 휴대폰 기능이 부가적으로 합쳐지는 것을보니 재미있네요^^
    저런식의 특화된 발전이 서로간의 경계를 허물면서 더욱더 발전될수 있게 자극하겠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6.06 09:29 신고

      ^^ 네. 발상의 전환이죠. 앞으로의 디지털 정보기기에는 WiFi or 3G, WiMax 등이 내장될 것이기에 통신 기기로서 휴대폰 외에 다른 대안들이 많이 나올 듯 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2. 우주님에게~
    2008.06.05 12:14 신고

    안녕하세요~~
    다음 블로그에서부터 이곳 저곳 우주님 글 따라다니다 여기까지 흘러드러왔네요~~^^ 우선 님 글을 너무 감동있게 봤어요/..
    사실 제가 스마트폰이랑 미니 노트북을 사야하는데 이것저것을 보아도 도통 잘 모르겠더라구요..그런데 우주님글을 읽다가 그래 이분인 진짜 지식인이구나 하는 느낌이 파박하고 왔어요. ㅋ
    그래서 염치를 무릅쓰고 조언을 좀 부탁하겠습니다.
    요즘 제일 좋은 스마트 폰과요 미니 노트북 을 사려고합니다.
    가격대는 상관없구요... 그리고 좀 기다렸다가 사야되는지 아님 지금 사도 돼는지가 가장 망설여져서요 스마트폰은 이번년도 후반대되면 많이 나올것 같아서요 암튼 우주님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mycatharsis2@naver.com 부탁드리겠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6.06 09:33 신고

      제일 좋은 기기란, 각 개인의 용도에 맞춰서 달라지기에 획일적으로 무엇이 좋다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조금 일반론적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1. 스마트폰은 좀 더 기다리세요. 올 3/4분기에 많은 기기가 나올 것이며 4/4분기쯤에 구매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4/4분기 쯤이면 다양한 기기에 대한 리뷰들도 쏟아질테니 그때 그런 정보를 보고 선택하세요.

      2. 미니 노트북은 3/4분기쯤에 구매하시구요~ 6~7월에 이번 COMPUTEX에서 본 인텔 Atom 기반의 기기들이 나올테니 그 제품들을 보고 구입하세요. 100만원 미만대의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적당하리라 생각됩니다.

      고가의 미니 노트북을 고려 중이시라면 차라리 서브 노트북을 선택하시라고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미니 노트북은 Second 노트북의 개념으로 생각하시고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 위 내용은 메일로도 보내드렸습니다. -

      삭제 댓글주소
  3. 우주님에게~
    2008.06.05 12:16 신고

    아 참고로 skt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