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디오로 MP3 "제대로" 듣기 (1)

작성자 :  mrnoface 2008.05.27 09:15
엄청나게 많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데 집에서 TV나 컴퓨터를 안 켜고 오디오를 통해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음악을 별 생각 없이 간편하게 들을 수 있는 경우는? 그렇죠. 보통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직접 운전을 할 때가 그렇습니다. 사실 달리 별로 할 일도 없거든요.

자, 그런데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 보통 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니 이어폰 없이 볼륨 빵빵하게 높이면서 마음껏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은 바로 자가용 안이 됩니다. 어학 연습(듣기/말하기)도 마음껏 가능하지요. 그런데 소위 명품 소리를 듣는 중형차 이상의 차량 말고는 카오디오의 음질이 좋다는 평가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왜일까요? 굳이 좋은 헤드 유닛이나 스피커를 달아주지 않아도 사람들이 그냥 차를 사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차를 '음악을 즐기기 위한 공간'보다는 '이동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팟 같은 MP3 플레이어를 이용해 자동차 안에서 음악을 그럭저럭, 혹은 제대로 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카오디오에 MP3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쉬운 방법
1) 카팩 이용하기
2) AUX 단자 활용하기
3) USB 단자 활용하기
4) MP3를 CD로 구워서 듣기


2. 좀 빡센 방법 ('약간'의 비용이 들어가며 여기서부터가 음악 감상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됨)
1) 헤드 유닛 교체하기
2) 스피커 교체하기

3. 아주 빡세지만 음질까지 왕창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많은' 돈을 들여야 함)
1) 헤드 유닛과 스피커를 교체하고 앰프와 서브 우퍼까지 장착하기

자, 이제 가장 쉬운 방법부터 살펴볼까요?

1. 쉬운 방법
여기서 쉽다는 것은 카오디오 샾에 가거나 집에서 직접 자동차를 '뜯지' 않고도 그냥 MP3를 차 안에서 들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1) 카팩 이용하기
카팩을 카세트 삽입구에 넣고 3.5mm 단자를 MP3 플레이어에 연결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만일 거추장스러운 선이 싫다면 FM 주파수로 신호를 쏴서 라디오를 통해 MP3 플레이어 소리를 듣게 해 주는 무선 카팩을 사용해도 됩니다.


요렇게 생겼답니다.
아웅. 요즘 세상에 테이프라니~

이런 방법들은 보통 가장 비효율적이고 무식하지만 차에 장착된 헤드 유닛(보통 데크라고 부릅니다. 라디오, 테이프, CD 등을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녀석이죠)이 라디오나 테이프만 지원할 경우 택해야 합니다. 물론 여러분이 차를 '뜯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2. 좀 빡센 방법이나 3. 아주 빡세지만 음질까지 왕창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아, 물론 돈도 충분히 마련해 두시고요.

장점: 라디오나 테이프만 사용 가능한 헤드 유닛에서도 MP3를 들을 수 있다!
단점: ...음질이 최악이다. 게다가 유선 카팩의 경우 테이프가 돌아가는 소리(끼익 끼익)가 날 수 있으며 무선 카팩의 경우에도 FM 신호를 통해 음악을 듣는 만큼 음질에 대한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AUX 단자 활용하기
뉴 SM5 등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에는 대부분 AUX, 즉 보조 입력(auxiliary input) 단자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어폰 잭으로 많이 쓰이는 3.5mm 스테레오 케이블을 이용해서 MP3 플레이어를 연결하면 바로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드물게는 CD 체인저가 있는 경우 'AUX 생성기'라는 것을 쓰기도 하지만 이 역시 차를 뜯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런 케이블만 있으면 됩니다.

장점: 3.5mm 수-수 케이블만 있으면 간편하게 MP3 감상이 가능하다.
단점: 가끔 케이블이 문제를 일으켜서 잡음이 들리거나 아예 소리가 안 날 수가 있다.
3) USB 단자 활용하기
이 방법은 위와 유사하지만 3.5mm 스테레오 케이블이 아닌 USB 케이블을 사용해서 헤드 유닛과 MP3 플레이어를 직접 연결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차량에서 아이팟 인터페이스를 지원할 경우 순정 헤드 유닛을 통해 아이팟을 제어할 수도 있는데, 문제는 한글, 한자 등의 2바이트 문자들이 잘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아이팟을 직접 만지작거리지 않아도 되니 꽤 편리하긴 합니다. 더 안전하기도 하고요.



이런 식으로 AUX나 USB 단자가 있다면
MP3 듣기가 한층 수월해집니다.

장점: USB 케이블을 통한 충전이 가능하며 아이팟의 경우 제어도 가능하다. (안 될 수도 있음)
단점: 한글을 지원 못 하는 헤드 유닛의 경우 곡명을 고르기가 어렵고 MP3플레이어의 기종에 따라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4) MP3를 데이터 혹은 오디오 CD로 구워서 듣기
CD 음질이 MP3보다 훨씬 좋은 건 알고 계시죠? 그런데 192Kbps 이상의 음질로 만들어진 MP3 파일은 오디오 전문가들도 CD와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P3 파일들을 넣은 오디오 CD를 만들거나 헤드 유닛에서 MP3를 지원할 경우 그냥 MP3를 넣은 데이터 CD를 만들면 차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겠지요.

장점: 쵸큼 깔끔하고 우아해 보인다. 그리고 MP3 플레이어가 없어도 차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단점: CD 굽는 작업은 몹시 귀찮다. 게다가 음악적 취향이 달라지면 나중에 그 CD는 쓰레기로 전락한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살펴보도록 하지요.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2. 좀 빡센 방법, 3. 아주 빡세지만 음질까지 왕창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그런데 카오디오에 빠지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지 아시는 분(아마 그런 분이라면 이 글을 안 읽어도 이미 다 아시겠지만요)이나 돈이 없는 분, 아주 무서운 여자친구 혹은 와이프를 가진 분이라면 가능한 한 다음 편은 읽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편에 설명해 드리도록 하지요. :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ojoo
    2008.05.27 09:32 신고

    다음 편은 아무래도 SOLO들이나 할 수 있는 방법 아닐까 싶군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rnoface
      2008.05.28 15:19 신고

      다음편까지는 괜찮습니다. ^^ 다다음편이 문제지요.

      삭제 댓글주소
  2. 키마이라
    2008.05.27 09:57 신고

    아직까지 구형 카펙을 이용하는 1인...ㅋㅋㅋ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2008.05.27 16:10 신고

    정말 빡센 방법으로 mp3 헤드유닛과 USB가 지원되는 차를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rnoface
      2008.05.27 16:45 신고

      사실 그 방법을 언급할까 하다가... 차를 구입하는 것은 DIY랑은 거리가 좀 있어서 일단 뺐습니다. ^^ 저도 뉴 모닝을 사려고 했을 때 그런 부분을 고민했었거든요. 지금은 그냥 중고차를 사서 다 갈아 엎었습니다만...

      삭제 댓글주소
  4. ma-keaton
    2008.05.27 18:39 신고

    10여년 전에 본 어떤 차는 220V 교류 변환 시가잭 아답터를 이용해 뒷좌석에 미니콤포넌트를 통째로 싣고 다니더군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rnoface
      2008.05.28 15:19 신고

      저도 그런 얘길 몇 번 들었습니다만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하네요. 공간 활용도도 떨어지고요.

      삭제 댓글주소
  5. 풋..
    2008.05.28 00:45 신고

    어차피 아이 생기면 달리는 차안에서 책 보지 말고 교육용 씨디 듣기 바쁜데...음질은 개떡이라도 좋으니 리무진처럼 승객칸이랑 유리로 격리시켜서 쫌 듣고 싶은거 듣고 싶을때가...

    삭제 답글 댓글주소
  6. ,
    2008.05.28 01:15 신고

    cd를 rw로,,,, cd 안 버려도 될 듯,,,, 혹 문제 있을까여?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rnoface
      2008.05.28 15:18 신고

      CD-RW가 지원되는 헤드 유닛이 있다면 굽고 지우고 굽고 지우고 굽고 지우고 하셔도 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이마저도 귀찮아집니다. =_= 제가 겪어봐서 알지요.

      삭제 댓글주소
  7. 호테
    2008.05.28 03:46 신고

    cd-rw 로 mp3 파일을 넣어서 해봤었는데요, 재생이 안되던데....
    요즘 mp3하나쯤은 다 가지고 계실텐데 mp3연결해서 듣는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 같습니다 ㅎ

    삭제 답글 댓글주소
    • mrnoface
      2008.05.28 15:20 신고

      헤드 유닛에 따라 CD에 기록된 MP3가 지원되는 제품도 있고 CD-RW까지 지원되는 놈도 있습니다. 스펙을 잘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죠. 아님 그냥 궈서 넣어봄 되죠. ^^

      삭제 댓글주소
  8. 2008.05.29 09:49 신고

    mp3 바로 연결하는게 제일 좋은것 같아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