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을 위한 진공관앰프

작성자 :  ma-keaton 2008.03.08 08:47
오디오 애호가들 중 상당수에겐 진공관에 대한 환상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가의 PC스피커에도 진공관앰프를 붙인 것에 “환상적인 소리!”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원음!” “기존의 스피커와는 질적으로 큰 차이!” 등의 수식어가 붙기 마련이죠.

진공관을 찬양하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면 “소리는 역시 진공관으로 들어야 제 맛이지~” 하는 논리인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주 잘 꾸며놓은 진공관 오디오 시스템이 아니라면 무조건 TR앰프나 IC앰프보다 아무 진공관을 쓴 앰프가 더 낫다라고 단정짓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대로 된 진공관 오디오는 생각보다 훨씬 노동 집약적인 장인의 영역이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지금 소개해드릴 (주타겟은) 아이팟용 진공관앰프는 큰 기대는 갖지 않고 호기심 차원으로 접근하면 좋을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키덜트 취향의 국내 쇼핑몰인 펀샵에서 판매하고 있는 ‘GAKKEN 어른의 과학 진공관앰프’는 좌우 입력단자 1개씩을 별도로 증폭하고 혼스피커를 비슷하게나마 재현한 소형 스피커로 자체출력을 지원하는 진공관 오디오시스템입니다.

제품은 하나하나 구입자가 직접 조립하게 만들어진 DIY형태의 제품입니다. 아주 어려워보이진 않지만 기본적으로 전자키트의 조립 경험이 없다면 첫 시도로 도전할만한 쉬운 난이도는 아닌 것 같군요. 개인적 소견으로는 소리 나는 장난감으로 바라본다면 몰라도 진지한 오디오시스템으로 생각하고 접근하면 실망감이 제법 클 것 같습니다.

특히 사용되는 진공관이 30년 전 중국 어디선가 만들어진 것이고 수명이 다한다 하더라도 구할 방법이 없는 제품이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어차피 아이팟 자체도 반영구적으로 쓰는 기기는 아닌 관계로 잠시 동안만이라도 진공관앰프라는 걸 사용해본다라는 정도의 의미로 즐기면 좋을 것 같군요.


펀샵 GAKKEN 진공관앰프 판매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olf
    2008.03.08 11:07 신고

    진공관앰프 회로는 이미 인터넷에 널려 있고, 흔히 구할 수 있는 진공관을 쓴 모델도 많으니 손재주가 있는 사람이면 직접 만들겠죠.

    P.S: 저는 TR이건 뭐건 다중 입력되고 출력 좋은 앰프면 뭐든 좋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