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헤드셋 구입 가이드

작성자 :  oojoo 2008.02.14 08:40
블루투스 헤드셋은 사용하다보면 정말 편리해서 고무장갑없이 설겆이하면 왠지 어색한 것처럼 휴대폰 사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블루투스 헤드셋이 널리 이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앞서 제 사견을 밝힌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쓴 이후에... 그렇다면 블루투스 헤드셋을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블루투스 헤드셋 구입 가이드를 제시하려 합니다.

불루투스 헤드셋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휴대폰이 불루투스를 지원해야겠죠. 그리고, 블루투스 헤드셋을 구입하면 됩니다. 대체로 3만원에서 10여만원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을까요?



저는 그간 여러 종류의 헤드셋을 사용해왔습니다. 심지어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휴대폰과 유선전화기에 동글을 연결해서 무선 헤드셋을 사용하기도 했었죠. 워낙 편해서 말이죠. 여러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가장 중요한 것은 착용감입니다. 착용감이 핵심입니다. 대개 블루투스 헤드셋은 귀에 꽂은 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착용하면서도 안한 듯 귀를 불편하게 하지 않는 디자인이 무척 중요하죠.


그런 면에서 자브라의 BT8040은 훌륭한 착용감을 자랑합니다. 대개의 헤드셋들이 귓바퀴에 커다란 고리를 이용해서 귀를 감싸며 착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단단하게 귀에 헤드셋을 고정시켜줍니다. 하지만, 이 고리가 약한 것은 쉽게 부러질 수 있으며, 위에 소개된 플라트로닉스 V510ws는 크기가 너무 커서 소위 간지가 나지 않습니다.(그래도, V510ws는 멋드러지게 생기긴 했죠.)

BT8040같은 경우 여러 종류의 크기가 다른 이어젤을 제공해서 귀바퀴 안쪽에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어폰처럼 귓 구멍에 밀착하는 방식이 아니라 귀바퀴에 걸치는 방식이라 귀가 편안하죠. 유사한 것으로 플라트로닉스의 DISCOVERY645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제품의 크기입니다. 크기가 너무 크면 휴대하기가 불편할 뿐 아니라 귀에 꽂고 길거리를 다니다보면 여간 거추장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최근 블루투스 헤드셋은 엄지 손가락 크기만큼 작아졌습니다.


세 번째는 배터리 사용 시간과 충전 방법이죠. 크기가 작으면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없기 마련이죠. 대체로 이틀 정도 대기 가능하면서, 연속 통화 시간이 4시간을 넘으면 충분하다. 참고로 일부 제품은 충전 중에는 헤드셋 사용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충전은 PC의 USB를 이용할 수 있는 케이블이나 자동차의 시거잭을 활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블루투스 헤드셋이 직장인들이 애용하기 때문에 PC나 자동차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조작성입니다. 조작성은 휴대폰과 페어링하는 방법, 볼륨의 조절과 통화를 받고 끊고 Dial을 하는 과정의 편의성을 뜻하죠. 휴대폰과 페어링하는 것은 최초 한 번만 해두면 되므로 사실 비록 복잡하더라도 처음 한 번만 해두면 되므로 조작성에 큰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멀티페어링을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2대 이상의 기기에 헤드셋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 장비가 많은 사용자에겐 페어링 방법도 중요하죠.

[BT8040에서 페어링하는 법]
1. 통화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끈다.
2. 통화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켠다.
3. 휴대폰에서 페어링 검색을 한 후에 BT8040을 선택한다.
4. 암호 코드 '0000'을 기입하고 페어링을 완료한다.

[V510ws에서 페어링하는 법]
1.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켠다.
2. + 볼륨 버튼과 통화 버튼을 함께 길게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진입한다.
3. 휴대폰에서 페어링 검색을 한 후에 V510ws를 선택한다.
4. 암호 코드 '0000'을 기입하고 페어링을 완료한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통화를 받고, 끊고, Dial을 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블랙잭과 BT8040 그리고 블랙잭과 V510ws의 경우를 예로 들어볼까요. 참고로 BT8040은 3개의 버튼이 제공되며, V510ws는 4개의 버튼이 제공됩니다.

[블랙잭-BT8040에서 전화 받고 끊는 법] = [블랙잭-V510ws에서 전화 받고 끊는 법]
1. 전화가 오면 헤드셋과 휴대폰에서 동시에 벨소리가 울린다.
2. 헤드셋의 통화 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른다.
3. 통화를 종료하려면 헤드셋의 통화 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른다.


[블랙잭-BT8040에서 전화 하는 법] = [블랙잭-V510ws에서 전화 하는 법]
1. 헤드셋의 통화 버튼을 연속으로 두 번 빠르게 누른다.
2. 최근에 마지막으로 걸었던 전화 번호로 자동으로 전화가 걸린다.
3. 헤드셋으로 통화한다.


[블랙잭-BT8040에서 휴대폰으로 통화하다가 헤드셋에서 통화하는 법]
1. 블랙잭의 메뉴에서 헤드셋 통화 메뉴를 선택한다.
2. 휴대폰 종류에 따라 단축키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BT8040에서 휴대폰에서 통화 중인 것을 땡겨 오도록 할 수 없음)

[블랙잭-V510ws에서 휴대폰으로 통화하다가 헤드셋에서 통화하는 법]
1. V510ws에서 통화 버튼을 길게 누른다.
2. 휴대폰에서 통화 중이던 소리가 끊기고, 헤드셋에서 통화가 계속된다.


이처럼 제품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 기능만 보면 사실 V510ws가 휴대폰 통화 중에 헤드셋으로 이어서 통화를 쉽게 할 수 있어 조작성이 뛰어나 보입니다. 하지만, BT8040은 스테레오 헤드셋 프로파일이 지원됩니다. 즉, 헤드셋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에서 MP3 음악 재생 시에 이 음악을 비록 한 쪽 귀로만 듣는 것이긴 하지만 재생이 가능합니다. 물론 음악을 듣다가 전화가 오면 바로 헤드셋으로 받은 후에 다시 이어서 음악을 듣는 것도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헤드셋은 사용하다보면 그 편리함에 빠지게 됩니다. 특히 오토바이 운전이나 자동차 드라이버에게는 필수적이다. 그 외에 외근이 잦은 직장인과 오래도록 통화를 하는 경우에 더할 나위없는 제품입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자면 블루투스 헤드셋 구입의 가장 중요한 점은 착용감입니다.(물론 음질은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앞서 소개한 제품들은 음질면에서 뛰어나다고 평가되는 제품들로 주변 소음을 차단해서 내 목소리가 상대에게 잘 들리도록 해주는 잡음제거 기술이 탑재되어 있음)

의외로 BT8040에 탑재된 A2DP(오디오 전송 프로파일)를 이용해 음악을 듣는 것은 한쪽 귀로 재생되는 것이지만 만족스러웠습니다. 앞으로 휴대폰이 기본적으로 블루투스가 지원되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블루투스 헤드셋의 즐거움을 누리길 고대해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