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가 7월 17일자로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휴대폰용 3D 가속칩을 발표했습니다.

이 칩은 초당 1억개의 폴리곤을 처리할 수 있으며, 픽셀 단위로 계산하면 초당 약 8억개를 처리할 수 있는 그야말로 초고성능 모바일 칩입니다. 지금까지의 휴대폰용 3D 가속칩의 성능이 보통 초당 2~5백만개의 폴리곤을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로 놀라운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도시바는 자사의 기존 모바일용 3D 가속칩(260만 폴리곤/초)보다 무려 38배나 성능 향상을 이뤄냈다고 밝혔습니다.

더 와닿게 비교해보자면, 단순히 폴리곤 처리 성능만 놓고 볼 때 이 칩은 플레이스테이션 2 콘솔(약 7천만 폴리곤/초)보다도 많은 폴리곤을 처리할 수 있으며, PSP(약 3천만 폴리곤/초)나 NDS(약 12만 폴리곤/초) 같은 휴대용 게임기보다는 월등히 높은 수치를 자랑합니다.

아울러 이 칩에는 고성능 3D 코어 외에 사운드 처리를 위한 MeP(Media embedded Processor)와 WVGA LCD 컨트롤러, 그리고 ARM11 프로세싱 코어까지 집적되어 있어서, 모바일 3D 게임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대부분 제공합니다.

도시바는 이 칩의 샘플을 오는 10월에 출시한 뒤, 내년 2분기부터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국내외 휴대폰용 3D 그래픽 시장은 우선 성능면에서 이미 높아진 사용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에 역부족이었던데다, 컨텐츠도 휴대폰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작품들이 나오지 못한 까닭에 더딘 성장세를 보여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NDS의 성공을 떠올려보면, 3D 성능이 부족했다는 것은 구실 좋은 핑계일 뿐, 휴대폰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3D 컨텐츠(꼭 게임일 필요는 없죠)를 만들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보는 편이 솔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한국의 경우 2006년 GXG, GPANG을 적극적으로 프로모션 하던 시절, 단말 제조사, 이통사, 게임 제작사들은 '바이오해저드 1' 같은 기존 구형 콘솔의 흥행작을 그대로 이식하기에 바빴지,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2' 같은 특화 게임을 공급하는데는 노력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이번 도시바의 칩도 아무리 고성능 어쩌고 저쩌고 하더라도 결국은 이 칩을 활용한 3D 컨텐츠가 얼마나 휴대폰에 특화되어 사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칩이 출시되어 실제로 여러 단말에 탑재되고, 엔진이나 개발 환경도 나쁘지 않다면, 그간 제작자의 발목을 잡아온 성능상의 제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셈이니, 더 이상 성능이 떨어져서 대박 치지 못했다는 핑계는 나오기 힘들겠죠.

물론 칩 제조사, 엔진 및 개발 지원사, 단말 제조사, 이통사, 컨텐츠 제작사, 그리고 그 안에서 일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두 같은 생각으로 똘똘 뭉쳐야 가능한 일이니... 결코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말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rnoface
    2007.07.18 11:50 신고

    성능은 굉장히 뛰어나지만 개당 8천 엔이면 6만 원이 넘네요. 단가 인하 압력에 매일같이 시달리고 있는 단말 제조사들이 얼마나 이 칩을 수용할 수 있을지는 다소 의문스럽군요. 물론 애시당초 high spec 폰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일본 제조사들은 좀 다르겠죠.

    여담으로... 금년 2월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3GSM에서 ARM11 기반의 3D 지원 단말을 본 적이 있습니다. 대략 느낌이 초기에 3D 가속 기능으로 인기를 끌었던 Verite 칩셋의 지원 수준과 비슷하게 느껴지더군요. 핸드폰의 경우 화면이 작긴 하지만 그만큼 세밀하게 표현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 되지 않나 싶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7.07.18 17:57 신고

      8천엔은 이상적으로 출시 시기가 맞아 떨어졌을 때의 '샘플' 가격입니다.

      그리고 초당 1억개의 폴리곤 연산이 가능한 가속칩을 탑재할 정도의 단말이면, 당연히 프리미엄 라인업에 포진히리라 생각합니다. 로우엔드나 미드레인지 영역은 이미 알게모르게 Qualcomm Q3D가 지배력을 키우고 있고, Q3D의 성능도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삭제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