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은 전 세계 MP3P 시장 점유율 50%를 가볍게 넘은 1위 업체입니다. 여러분은 아이팟의 성공 비결이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훌륭한 디자인? 뛰어난 조작성? iTunes를 이용한 콘텐츠의 유통?

저는 아이팟의 성공 비결은 상생의 생태계를 만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아이팟 액세서리 시장이 어느정도 규모인지 아세요? 시장 조사 업체에 따라 다르지면 2007년 기준으로 1조원을 훌쩍 넘는 2조원대에 달한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러니 아이팟 액세서리 전용 자판기까지 있지 않겠습니까?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것이죠. 이러한 액세서리 시장을 가리켜 iPod Economy라고 부르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장 형성은 물론 아이팟이 그만큼 많이 팔렸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만일 이러한 액세서리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애플의 후원, 지원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겠죠.


위 사진은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설치된 아이팟 뮤직스토어입니다. 아이팟을 연결한 후에 뮤직스토에서 판매하는 음반이나 비디오 콘텐츠를 결제하면 아이팟으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이러한 뮤직스토어를 이용해 MP3P에 콘텐츠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자판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MP3 키오스크는 구입 가능한 콘텐츠가 적을 뿐더러 일부 MP3P는 지원을 하지 않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팟은 이미 미국내 시장 점유율이 70%를 훨씬 넘었기 때문에 이제 MP3P의 표준이 된데다가 iTunes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판매되기 때문에 이러한 키오스크가 활성화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아이팟은 액세서리 제조/유통사 그리고 음반사들 모두와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듦으로써 iPod ECONOMY를 구축했습니다. 이것이 아이팟이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질 수 있게 된 원인 중 하나 아닐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1.28 11:05 신고

    저런 모델이 실제 적용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참 부럽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통일화된 인터페이스 보다는 각자 먹고살기에 바쁘고, 공유되는 인터페이스는 곧 각자의 업체가 더 누릴수 있는 이익을 다른곳에 나눠주는 것밖에 안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30 09:45 신고

      좁은 시장 규모와 다양성의 부족이 우리의 안타까운 한계죠.

      삭제 댓글주소
  2. 2008.01.31 13:31 신고

    결국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다른 제품(다른 인터페이스, 포멧 등) 을 구입한다는 것이 생뚱맞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생' 을 통한 시장장악(또는 시장주도)가, 사실 무척 영향력있는 마케팅 방식인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그렇게 될 수 있겠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2.03 20:40 신고

      http://mbastory.tistory.com/350 국내 대표기업인 삼성과 LG도 제대로 못하는데.. 오죽할까요. 하지만, 바뀔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삭제 댓글주소
  3. 2008.02.11 20:42 신고

    물건을 사고 싶게 만드는 악세서리의 효과를 이해한 마케팅 아닐까요.
    수많은 케이스, 보호제품, 자동차용 용품, 독과 유명 오디오회사들의 독스피커 시스템까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단하나의 플레이어. 유일하니까요.
    시장의 진입과 일정부분 성장까지아이튠즈, 뮤직스토어, 디자인, 아이팟의 혁신적 감각이 했다면
    그 이상 세계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화려하고 다양한, 가격 디자인 브랜드 성능 등등등 입맛대로 고를 수 있는 엄청난 부가제품시장의 힘 아닐까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