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천국, 미국

작성자 :  oojoo 2008.01.21 08:50
미국에 가면 항상 부러운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휴대폰입니다. 초고속 인터넷과 3G 네트워크로 IT 강국이라 부르곤 했던 한국 시장에서 미국 휴대폰을 부러워하다니 우습죠. 제가 미국 휴대폰을 부러워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스마트폰때문입니다.

미국 스마트폰의 대표 주자인 블랙베리와 출시 200일만에 400만대나 팔린 아이폰을 보고 있으면 부러운 것을 떠나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지난 주 샌프란시스코 출장에서 만났던 미국 IT 관련 종사자나 VC 업계 사람들의 손에는 모두 하나도 빠지지 않고 스마트폰이 들려 있었습니다.

모스코 센터에서 맥월드에 참가한 사람들이 행사장 안에 들어가기 위해 기다리며 손에 든 휴대폰으로 메일 확인이나 페이스북, 구글리더 등을 보고 있더군요. 저는 어떤 곳에서든 손안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그들의 모바일 환경과 휴대폰이 정말 부러웠습니다.

물론 저 역시 한국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2년 전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반쪽짜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일 뿐이죠. 요금 걱정 때문에 벌벌 떨며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며, 메일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그 휴대폰으로 WWW을 사용한다는 것은 칼로 통나무를 자르는 것만큼 답답해 돌아가기 직전으로 만듭니다.

훌륭한 네트워크 환경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느려터진 인터넷으로 답답한 미국보다 더 못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는 한국 시장을 보면 분노가 차올라 옵니다. 아무리 네트워크가 좋은들 그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대로 지원되지 못하니 우리나라 사용자들은 얼마나 큰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것인지...

그 원인에 대한 시각이야 다양하겠지만, 저는 이동통신사의 폐쇄적인 사업 전략과 모든 것을 혼자 다 독식하겠다는 욕심 때문이라고 봅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폰과 합리적인 모바일 인터넷 사용료 그리고 다양한 WWW 서비스의 모바일화 정도입니다. 갈수록 황폐화 되어가고, 해외와 비교해 뒤떨어져 가는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 무기력감을 느끼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1.21 09:00 신고

    백번 동감합니다. 그래도 곧 있으면 나아지지 않을까요 ? 무선망 개방한다는 말들을 여러번 하던데... 세상이 바뀌는 걸 이통사들이 막지는 못하겠죠. 우주님 희망을 잃지 마세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4 신고

      ^^ 넵. 희망을 가지지 않는다면 미국으로 떠났겠죠.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기들이 많이많이(사용자를 최우선시하는 기업 정신으로)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삭제 댓글주소
  2. 뮤즈
    2008.01.21 10:54 신고

    글쎄요..반대로 곧있으면 더 폐쇄적이 되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만...이익이 되는 헤게모니를 쉽게 내노으려 하지는 않겠죠. 몇개월간의 무료/할인 이벤트를 써가면서 불러온 고객을 시장상황으로 다시 되돌아 가게 하는 바보같은 짓을 아마 3개의 통신업체에서 할리가 없단 말이죠.

    아이폰마저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없다는 것 때문에 안들어 오고 있는 마당에 통신까지 다시 어떻게 한다는걸 바라는거는 바램일뿐 쉽게 이루어 지지 않으리라 봅니다.

    그럴바에야...다음번 통신 기술 시장을 아예 기대하는 편이 빠를 수도 있겠습니다만...이것도 바램에서 그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5 신고

      다 얻지 못하면 차라리 죽이겠다라는 심보죠 뭐.. 나아질 것입니다. 올해가 고비이지 않을까 싶어요.

      삭제 댓글주소
  3. 2008.01.21 11:02 신고

    근래에 들었던 말들 중에 가장 공감이 갔던 말은..

    을지로의 그 큰 SKT 건물 안에 있는 그 수많은 인재들이 신규 사업으로 돈을 벌기 위해 정말 열심히들 일하고 있지만, 죄다 뻘짓이고 실패하는 사업이며 벌어들이는 건 오직 통화료 뿐이란 말;;

    음성이든 데이터든 통화료를 인하하지 않는 까닭이 확 와닿죠. KTF는 뭐 말할 것도 없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5 신고

      인재가 없어서가 아닐 것입니다. 문제는 맨 위에 버티고 있는 의사결정권자들의 변화와 RISK를 두려워하는 마음 때문이죠.

      삭제 댓글주소
  4. 2008.01.21 14:41 신고

    안녕하세요, 한RSS 첫화면에서 제목 보고 들어왔습니다 :-)

    전에 어떤 모임에서 동일한 이유로 막 화를 내며 성토했던 기억이 있네요.

    예를 들어 아래 링크에 있는 기능 같은 거, 충분히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들어 주지 않는 거 말이죠...

    http://www.appleforum.com/gadget/50450-%EA%B5%AD%EB%82%B4%EC%97%90%EC%84%9Cisync%EB%A5%BC-%EC%82%AC%EC%9A%A9%ED%95%A0-%EC%88%98-%EC%9E%88%EB%8A%94-%ED%9C%B4%EB%8C%80%EC%A0%84%ED%99%94%EA%B0%80-%EC%9E%88%EB%82%98%EC%9A%94.html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7 신고

      한마디로 미국의 휴대폰 사용환경을 보면 염장질입니다. -.-

      삭제 댓글주소
  5. 2008.01.21 14:50 신고

    미국에 살고있으면서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을 보면 같은 생각이 듭니다..^^
    미국은 정말 좋은 스마트폰들이 쏟아져나오는데 한국은 통신사들의 횡포때문인지 제대로된 스마트폰을 못보겠더군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6. 내부고발자
    2008.01.21 15:06 신고

    삼성 블랙잭만해도 엉망이죠.
    소프트웨어도 부족하고...
    해외에서는 다 WM6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해주고 있는데
    국내 사용자만 혜택을 못받고 있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8 신고

      WM6로 업그레이드해준다는 말은 못들었는데... 더 염장질이군요. 흑..

      삭제 댓글주소
  7. 2008.01.21 15:18 신고

    스마트폰은 통신사의 무선인터넷(네이트 준)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 컨텐츠를 사용가능하니 통신사로선 손해지요. 그래서 일부러 스마트폰 시장을 축소시키고 있는 겁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9 신고

      지극히 근시안적인(10여년 전 PC통신사가 망하게 된 길을 답습하는 것이나 진배없는) 태도죠. 새로운 플랫폼의 변화에 엉뚱하게 대처하고 있는 셈이죠.

      삭제 댓글주소
  8. 2008.01.21 19:00 신고

    저는 iPhone 이 빨리 나왔으면 하네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7:59 신고

      아무래도 만만한 2위 사업자와 DEAL이 잘되어 아이폰이 소개되면 최고겠군요.

      삭제 댓글주소
  9. 2008.01.21 20:59 신고

    지금 해외인데 아침에 출근 할때마다 블랙베리를 꺼내드는 할머니/할아버지들을 보면서 잠을 확 깬답니다 ^^;;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8:00 신고

      넵. 블랙베리나 스마트폰은 꼭 비즈니스맨의 전유물은 아니죠. 정말 생활에 편리한 도구랍니다.

      삭제 댓글주소
  10. 2008.01.22 00:34 신고

    저도 한국에서 블랙베리나 아이폰같은 스마트폰 기기를 사용할날을 기대해봅니다...
    한국에서 모바일 무선인터넷 시장이 열린다면, 정말 엄청난 가능성이 있을텐데 말이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8:00 신고

      이렇게 많은 사용자들이 원하는데.. 이통사 전략 담당자들은 너무 주판을 조심스레 두드리는 것은 아닌지.

      삭제 댓글주소
  11. 아키택트
    2008.01.22 01:59 신고

    완전 공감합니다.
    그래서 일까요. 뭐 결국 무선인터넷 돈때문에 못하니
    포터블에 투자를 아예 안하고 있습니다.
    단지 보면서 신기해 할 뿐이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8:01 신고

      올해 CES에서 화두가 MID였는데... 올 하반기에 국내에 여러 제품들이 출시될 것입니다. 아마도 대개 WiBro 전용 단말기가 될 것이라 휴대폰 사용이 자유롭지 않을 것 같아 아쉽긴 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12. 2008.01.22 17:38 신고

    한국의 이통사 횡포는 참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외국 통신사 하나 들어오거나, 다른 통신사가 하나 더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8:01 신고

      MVNO로는 부족하고.. 차라리 정말 AT&T나 도꼬모가 들어와서 확 바꾸어줬으면 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13. 2008.01.22 21:29 신고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 데이터 통신료가 합리적인 수준이 되어야겠죠. 정액제가 빨리 되었으면 합니다. 트랙백 남깁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8:02 신고

      의견 감사합니다. 초고속 인터넷으로 한국이 IT 강국이 된 이유도(지금은 강국 아닙니다.) 빠른 인터넷보다는 정액제 인터넷 때문이죠.

      삭제 댓글주소
  14. 2008.01.22 21:45 신고

    통신망 재판매 한다는데.. 그게 되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불가능한가..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4 08:03 신고

      네. 의견 감사합니다. MVNO로는 부족합니다. 망을 재판매하는 이통사가 과연 그 망을 임대한 사업자가 자유롭게 상품 구성을 하며 서비스하도록 놔줄까요? 아마도 엄청 간섭하고 까탈스럽게 굴겁니다. 또, 이런 환경에서 MVNO한다고 깝쭉대는 회사는 왠만큼 간덩어리가 붓지 않았거나 혁신적인 회사가 아니면 힘들거구요. 그런 혁신적 회사 한국에서 아직 못봤습니다.

      삭제 댓글주소
  15. 2008.01.23 18:34 신고

    언제쯤이면 활성화가 될까? 그때 써야지.. ^^

    돈내고하는 테스터는 되기 싫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16. 2008.01.24 16:22 신고

    우리나라 통신사에 기대하는 것은 포기했습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야죠. 전 제 Treo로 만족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6 19:44 신고

      http://treo.egloos.com/4102260 글 보았습니다. 훌륭하십니다. ^^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판다고.. 짝짝짝~

      삭제 댓글주소
  17. 2008.01.26 19:36 신고

    이런점에서 저로서는 이번 블랙잭의 성공이 고무적이었습니다. M600 때처럼 모든 소프트웨어 설치를 막아버린 전화도 아니었고,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push mail 비스무리한 것을 만들어서 공급하고 했으니까요. 그 흔한 자신의 속칭 "인터넷" 버튼도 넣지 않구요.

    Exchange 서버와 동기화해서 실시간으로 메일, 연락처, 일정 등이 동기화되는 것을 보면서 흐뭇해합니다. 이런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는 사람들이 더 이런 스마트폰이 한국에 정착되도록 할 것이니까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oojoo
      2008.01.26 19:45 신고

      ^^ 네. 이런 면에서 블랙잭은 가뭄에 단비인 셈이죠. 아직 불편한 점이야 셀수도 없지만.. 어쨋든 저 역시 최근부터 블랙잭을 집중 사용하며 분석 중입니다.

      삭제 댓글주소
  18. 2008.02.03 06:34 신고

    스웨덴 와서 아이폰 쓰는 사람 보니까 부러움이...-_-;;;;;
    다른 나라 교환학생 친구들하고 얘기해봐도 분명히 한국이 IT (인프라) 선진국인 건 맞는데 이런 얘기 해주면 매우 이상해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