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의 첫 맥월드를 통해 애플은 '맥북 에어'라는 또 하나의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스티브잡스에게 거는 대중의 기대치가 너무 높아진 탓인지, 이번 맥월드의 키노트는 기대 이하였다는 평가가 많네요. 아이팟 터치를 발표한지 불과 3개월 여만에 이런 말도 안 되는 두께의 노트북을 선보였는데, 이제 이런 소식 하나만으로는 모자른가 봅니다.

꾸준히 준비해온 비디오 렌탈 서비스와 애플TV, 그리고 아이폰의 판매량이 400만대를 넘어섰다는 소식 등 맥북 에어를 제외하더라도 일반적인 기업의 홍보 행사로서는 차고 넘치는 구성이었음에도 다름 아닌 '애플'이기 때문에 어딘가 부족해 보였던 거겠죠.

저는 온라인을 통해 이번 발표를 접하면서 우선 '맥북 에어'의 스타일과 서류 봉투를 활용한 광고에 박수를 쳤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대부분 '올 게 왔구나'라는 정도의 감흥을 느꼈습니다. 비싼 서브 맥북도 훌륭해 보이긴 하는데, 막상 그 돈을 내고 구입하겠냐고 자문하니 고개를 젓게 되더군요. 게다가 기대했던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새 펌웨어(1.1.3)에 대한 소식이 그야말로 '기대 이하'여서 이게 정말 사실인가 한참을 뒤져봤습니다.

기능적으로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의 1.1.3 펌웨어는 루머로 나돌던 그 모습이 대부분 그대로 반영됐습니다. 하지만 예견됐던 기능들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 여겨졌던 '복사하기-붙여넣기' 기능이 제외됐고, 게다가 터치 사용자들에게는 메일, 노트 등 몇 가지 보조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대가로 $19.99(약 2만원)의 추가 비용을 부과한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싶었습니다.

다시 말해 아이폰에는 기본적으로 포함된 메일, 맵, 노트 프로그램과 날씨, 주식 위젯을 이제 아이팟 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이 펌웨어로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겁니다. 매장에서 오늘자 이후의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기본으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들어 있고요.

주지하다시피 아이팟 터치는 출시일이 아이폰보다 늦었고, 태생이 아이폰으로부터 아이팟의 기능을 특화시켜 빼낸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애플은 아이팟을 떼어내면서 Wi-Fi 모듈은 포함시켜 아이팟 터치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박수를 받았죠. 당장 아이폰을 사용할 수 없는 지역의 소비자들은 더 얇은 아이팟 터치에 관심을 뒀고, 구입했습니다.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상태인데도 정식 발매된 한국판 역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꺼라 기대했던 기능들이 유료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는 소식이 발표된겁니다. 아이폰 가격 인하 때 직접 편지를 쓰고 쿠폰을 돌리던 잡스의 모습은 어딜가고, 보조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돈을 받다니. 최근 맥북의 802.11n 드라이버 지원 시에도 유료 업데이트를 실시한 까닭에 빈축을 사더니, 이번에도 비슷한 정책을 시도해 많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기능 보강으로 더욱 강력해진 터치. 그런데 기존 사용자는 돈 내고 업데이트를 해라?

인터넷 여러 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논쟁을 읽다 보니, 일단 애플을 옹호하는 입장의 논지는 터치 구매자들이 아이폰을 산게 아니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터치를 샀으니 보조프로그램에 대한 비용은 지불하지 않은 셈이고, 그걸 이번 업데이트에서 지불하는 것이니 당연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서부터 미국의 회계법에 따라 이 정도의 업데이트를 무료로 배포하는 게 위법이란 주장도 있습니다.

반면 그럼 무료로 배포되어 온 윈도우 서비스팩은 뭐고 신규 구매자들은 같은 값에 모든 기능을 사용하게 해주는 건 또 뭐냐는 반박도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해킹이 가능한 기기 특성상 서드 파티들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만들길 기다리겠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얼마 안 있으면 공식적으로 SDK 배포와 개발 지원이 약속돼 있으니 더더욱 말이죠.

제 생각엔 정말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이 아니라면 백번 애플이 잘못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만, 여러분은 이번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나저나 애플 코리아는 여전히 한글 입력기를 공식 지원하지 않은 상태로 맵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한국 시장에까지 이번 펌웨어를 유료로 배포할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1.17 06:50 신고

    사실상 우리나라에서는 아이튠즈 스토어가 들어와있지 않아서, 해당 어플을 구경도 못할 것 같습니다. 어플만 빠진 펌웨어를 사용하겠죠.. 아이튠즈 스토어가 한국시장에 진입하고, 한글입력기와 함께 유료어플을 판매한다면 기꺼이 구매할 의사가 있습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2. letranger
    2008.01.17 09:23 신고

    이번 펌웨어 발표로 애플측에 뭔가를 기대하고픈 마음이 싹 사라졌습니다. SDK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어플리케이션 구매할 방법이 없거니와 어차피 국내 유저들 해킹으로 갈 수 밖에 없는 현 상황이죠. SDK 이후 판매되는 유료 써드 파티 어플리케이션도 어둠의 모드로 설치가 가능할꺼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상황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3. 2008.01.17 12:21 신고

    ㅎㅎ....
    애플도 디큐가 하는거 배웠나보네요..
    펌업이 유료라.... 그럼 펌업되서 나오는 기계는 더 비싼가?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1.26 23:59 신고

      펌웨어 업그레이드 자체는 유료가 아니지만,
      아이폰에서 무상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아이팟
      터치에 설치할때 해당 어플에 대해서만 구매를
      해야 하는겁니다.

      삭제 댓글주소
  4. 2008.01.17 13:01 신고

    뭐 개념 자체는 이해가 갑니다만...

    애플TV 의 경우 OS 업데이트 (OS 구매시에 업데이트 관련된 사항도 밝히지 않는지는 ..) 라 생각하는 듯하고요

    아이팟 터치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판매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에서 오피스 2007을 업데이트 해서 주지 않는 것 처럼요..

    뭐 이제 SDK 도 공개되겠다. 아이팟 터치가 본격적인 PDA 혹은 준 UMPC 급 제품으로 거듭날 것 같긴 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5. 터치유저
    2008.01.17 15:21 신고

    헐.. 지금까지 해킹으로 다 사용해 왔던걸 돈지불하고
    사용하라니..... 바보 아니면 누가 사려고 할까요..(내가 나쁜건가?)미국애들도 다 해킹해서 사용하는데;;;
    정의감에 불타는사람이 아니면..... 영화렌트는...wifi없는 지역에선 다운도 못받을 텐데... 게다가 조그마한 화면으로 한번만 볼영화를 한달이나 렌트해주고 4000원이라니;;;;;; 차라리 비디오 빌려보겠다 -_-;;;;

    삭제 답글 댓글주소
  6. JamieLee
    2008.01.17 15:28 신고

    해킹하기 겁나서 안하고 있었는데, 유료업그레이드라도 나온게 반가워서 업그레이드 하려고 해도 아이튠즈스토어도 사용 못하게 만들어 놓고. 가격은 가격대로 내리고. 기존 사용자들은 애시당초 지금보다 기능 적은 기계 돈 더 주고 산 것도 억울한데 돈 더 주고 업그레이드 받으라니. 그것도 그나마 미국이 아니면 업그레이드마저도 못받게 해놓고...기계를 교체해 줄 것도 아니면서;

    삭제 답글 댓글주소
  7. 2008.01.17 16:35 신고

    일단.. 전 업그레이드 성공했고요 (한국입니다)
    .. 솔직한 심정을 말하자면.. 좋은 기능들이기는 합니다만..
    지도나 증시보는 프로그램의 경우.. 한정적입니다.
    나머지는 뭐 그런대로 사용하고 있죠 .. 쩝..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8.01.17 19:06 신고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역시나 맵인데, 한국은 맵 자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참 아쉽죠. 모두 좋은 기능들인데 말이죠.

      삭제 댓글주소
    • 이흥수
      2008.02.04 17:55 신고

      업그레이드 하는 법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삭제 댓글주소
  8. 델라
    2008.01.17 23:09 신고

    이건 적당한 조치라고 보는데요.
    애플과 해킹을 해서 쓰는 사람들 사이의 암묵적인 합의죠.
    어플이 새 터치에는 깔려나오나, 기존에 해킹해서 쓰는 프로그램과 다를 것도 없고....
    사용자를 위해 소프트는 지원해야하는데 무료로 업하잖니, 해킹에 굴복하는거 같아 멋적고..
    그래서 적당히 20불 붙인겁니다.
    해킹해서 쓰시는 분들은 열심히 그냥 쓰시고,
    새로운 사시는 분들에게는 더 많은 어플을 드리고..
    서로 윈윈하자는 전략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9. 2008.01.18 09:02

    비밀댓글입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10. Jason
    2008.01.20 13:38 신고

    기존 사용자는 X 되는거죠

    삭제 답글 댓글주소
  11. gohell
    2008.01.23 12:37 신고

    유료든 무료든 업데이트나 되게 해놔라...

    업데이트 안되는데 무슨 해킹을 욕하냐...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