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ars of War, Windows XP도 지원 예정

작성자 :  mrnoface 2007.07.16 15:59

DirectX 10이 Windows Vista에서만 지원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스튜디오가 발매(publish)하는 Halo 2, Shadowrun 같은 경우 아예 Windows XP에서 실행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the Inquirer에 흥미로운 기사가 하나 올라왔습니다. 올해 말 출시 예정인 PC판 Gears of War의 경우 Windows XP에서도 실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이 게임의 제작자인 Cliff Blezinski가 한 말이라고 하니 더욱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위한 Windows Live도 함께 지원될 것이라고 하네요.

사실 Gears of War는 지금까지 출시된 Xbox 360 타이틀 중에서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 게임이 Windows XP에서도 실행된다는 발표가 크게 이상할 것은 없습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스튜디오가 Gears of War의 퍼블리셔임을 감안하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사인 EPIC Games에 굴복한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사실 DirectX 10과 9은 구조 및 기능(메모리 가상화 등)의 차이 때문에 DirectX 10에서 9의 기능을 지원할 수는 있어도 그 반대는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Halo 2의 경우 Warez 릴리즈 그룹에서 아예 Windows XP용 패치를 만들어서 배포한 경우가 있을 정도이니 DirectX 10 전용 게임(다시 말하면 Windows Vista용)을 DirectX 9에서 즐길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은 불가능하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Gears of War... 피가 끓습니다!

사실 Gears of War나 Halo 2 외에 어떤 DirectX 10 지원 게임이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Far Cry로 유명한 크라이텍의 크라이시스, 빌 로퍼의 헬게이트: 런던 등 이름만 들어도 심장이 벌렁거리는 굵직한 대작들이 모두 금년 내로 출시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GameSpot)

중요한 점은 게임스팟이 소개한 상기 DirectX10 지원 게임들의 경우 DirectX 9/10을 모두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DirectX 10을 지원하는 경우엔 성능이나 그래픽 품질이 좀 더 나아질 수 있겠지요. 그리고 Gears of War 같은 대작들은 아무리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스튜디오라 해도 Windows Vista 전용으로 출시하라는 압력을 넣기가 어렵지 않을까 하네요. 사실 유저들을 위해서는 그냥 둘 다 지원하는 게임들만 전부 출시되면 좋겠지만 Vista 판매를 촉진시켜야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장에서는 당분간 그러기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끝으로 DirectX 10 지원 그래픽 카드 때문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가격이 좀 더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GeForce 8800GTS나 RADEON HD 2600XT/2900XT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10~40만 원대까지 다양한데, DirectX 10 게임들이 출시되고 어느 정도 평가가 이루어진 다음인 내년 초가 구입 적기가 아닐까 하네요. 저는 오버클럭되어 출시된 GeForce 7800GT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다음에도 몇 만원 더 비싸지만 오버클럭이 되어 나오는 8800GTS를 구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olf
    2007.07.16 19:22 신고

    지금 상황에서 GeForce 8600GT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믿을 수 없는 정보긴 합니다만 AMD의 고성능 그래픽 프로세서 시장 철수 등 그리 좋지 않은 루머도 들리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그리고 8800GTS의 경우 아마 1년정도 지나면 2세대 PureVideo HD가 들어간 GeForce 8900GTS(dolf 가칭)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