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디스크 대신 플래시 메모리로 만든 하드디스크, SSD(Solid State Drive)는 컴퓨터 마니아들 사이에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충격 걱정을 전혀 할 필요가 없는데다, 전기도 적게 먹으니 이런 것을 따지는 마니아들이 SSD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하드디스크의 단점인 데이터 검색 시간이 적게 걸리는 점도 장점이 됩니다.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쓰는 만큼 종전 하드디스크 제조사 이외에 플래시 메모리 제조사들도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서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드디스크 전문 제조사들이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닌데, 노트북 PC 하드디스크를 만드는 종합 가전회사, 도시바도 SSD 사업에 공식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지금은 시게이트와 WD 등 전업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의 공세로 그 이름값이 많이 약해졌지만, 한 때 도시바는 노트북 PC용 하드디스크의 세계 3대 브랜드로 손꼽힌 업체입니다. 또한 랩탑 및 노트북 PC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고, 지금도 노트북 PC에서 손꼽히는 명문 브랜드입니다. 그런 만큼 도시바의 SSD 시장 참여는 사실상 시간 문제나 다름 없었습니다.

이번에 도시바가 내놓은 SSD는 최대 128GB 모델입니다. 128GB 모델은 지금까지 나온 SSD 가운데는 가장 큰 용량으로서, 세계 최초는 아니지만, 적어도 용량 전쟁에서 밀리지 않는 수준이 됩니다. 물론 128GB만 나오는 것은 아니며, 32GB와 64GB 모델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도시바의 SSD는 속도 면에서 읽기 100MB/초, 쓰기 40MB/초로서 매우 특별한 모델은 아닙니다. 도시바의 발표에 따르면 메모리 캐시 함께 고속 병렬 데이터 전송 기술을 써 종전 SSD의 단점인 기록 속도의 불균형을 바로 잡았다고 합니다만, 엠트론 등 국내 선두 기업이 기록 속도를 최대 60MB/초 또는 그 이상으로 자랑하는 것과 비교하면 눈에 확 띄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발표는 어디까지나 제품 개발에 대한 발표로서, 실제 제품 출시는 시간이 걸립니다. 내년 1월에 미국에서 열리는 2008 CES에서 샘플을 발표한 뒤, SSD 모듈의 샘플 생산을 2월에 합니다. 실제 노트북 PC와 PMP에 바로 꽂을 수 있는 모델은 5월이 되어야 나올 예정입니다. 미니 노트북 PC용 1.8인치와 일반 노트북 PC용 2.5인치를 모두 내놓으며, 인터페이스는 시리얼 ATA II를 씁니다.

도시바의 SSD 제품 발표는 그 자체로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저 '이 시장에 또 한 업체가 뛰어 든다' 정도의 가치만 있습니다. 그렇지만 노트북 PC의 상위 메이커이자 하드디스크 제조사인 도시바도 SSD 개발을 선언했다는 것에 의미를 둬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SSD에 일찍 관심을 가진 삼성전자나 일부 벤처기업, 미국이나 대만 중심의 플래시 메모리 메이커가 초기 시장을 선점했다면, 이제부터의 SSD 시장은 전통적인 하드디스크 제조사와 대형 반도체 업체들까지 이 시장에 수저를 들이 미는 싸움터가 될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손해가 될 것은 아닌데, 제조사가 적고 규모가 적으며 시장 자체가 아직 작은 SSD는 수요/공급이 모두 작아 비싼 가격을 유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대형 업체가 시장에 뛰어 들게 되면, 경쟁에 따라서 가격은 빠르게 내려갈 것이며, 그에 따라서 종전 하드디스크 시장 가운데 일부가 SSD로 빠르게 움직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도시바는 노트북 PC 제조사인 만큼 더욱 빠르게 움직일 것입니다. 결국 경쟁이 가격을 내리고 가격은 시장을 키우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SSD에 대해 그리 환상을 갖지 않고 있으며, 지금의 자기 디스크 방식 하드디스크가 쉽게 SSD에 자리를 내주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여전히 하드디스크는 시장의 주력 저장 장치가 될 것이며, SSD가 주역이 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렇지만 SSD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저장 매체인 것은 분명하며, 그 시장에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보인다는 것으로서 밝은 미래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SSD가 당장 세상을 뒤흔드는 '혁명가'는 될 수 없겠지만, 하드디스크의 약점을 보완하며 하드디스크의 미래를 대신할 '제 1 왕위 계승권자'임엔 분명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7.12.11 23:07 신고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
    전 SSD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휴대용 기기를 많이 쓰는 입장이라
    이런 뉴스들이 더욱더 기대가 되네요.
    말씀따라 대형업체들이 나설수록 가격들이 '착해'지고
    그만큼 사용자들이 늘어나니, 더욱더 좋아지겠죠.
    맥북이 80G하드를 가지고 힘들게 쓰고 있지만,
    SSD가 빨리 노트북업계를 평정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