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은 아이폰 리뷰

작성자 :  oojoo 2007.11.10 10:00
출시 72일만에 100만대가 팔린 아이폰은 휴대폰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 충분합니다. 전면 3.5인치의 대형 터치스크린 방식의 액정과 피봇 기능과 멀티 터치 스크린, 컨퍼런스콜과 음성 메모, 대화형 SMS는 기존의 휴대폰이 흉내내기 어려운 혁신적인 기능들이라 할 수 있죠.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미국의 통신사인 AT&T를 통한 서비스만 지원), 통화 기능 이외의 인터넷 기능과 음악, 동영상 재생은 지원되는 아이폰을 늦었지만 스마트가젯에서 소개합니다.

아이폰은 원칙적으로 국내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AT&T에 가입을 해야만 아이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일 AT&T에 가입하지 않고 아이폰을 이용하려면 해킹을 해야 합니다. 해킹을 하지 않으면 아이폰은 통화는 물론 아이튠즈를 이용한 MP3 재생, 사진 촬영과 동영상 재생 등의 어떤 기능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아이폰을 아이튠즈와 연결하면 Activate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AT&T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인터넷에 공개된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Lock을 해제해야 합니다. 참고로 아이튠즈 최신 버전을 이용할 경우 해킹이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해킹 정보 : http://hollobit.tistory.com/69)

단지 아이폰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간단합니다. 아이튠즈 설치 후에 Activation을 해주는 유틸리티를 실행하는 것만으로 아이폰의 Lock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으로는 아이폰에서 제공되는 유투브 동영상을 볼 수 없으며,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재미있는 작업들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Activation한 것만으로도 통화 기능과 유투브를 제외한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기존의 아이팟과 마찬가지로 PC의 아웃룩에 저장한 캘린더, 연락처, 이메일 등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폰을 PDA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아이폰은 한글 입력이 지원되지 않아 한글을 입력할 수는 없습니다. 한글을 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아이튠즈를 이용해 동영상, 음악 등을 아이폰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아이폰에서 제공되는 WiFi를 이용해서 인터넷으로 음악,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아이튠즈를 이용한 음악, 비디오의 전송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WiFi가 내장되어 있어 무선 인터넷 연결을 지원합니다. 주변에 무선 AP가 있다면 아이폰으로 AP에 연결해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블루투스도 지원되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이용한 헤드셋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음악 재생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아 이어폰을 이용하거나 내장된 스피커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폰은 전면이 터치 스크린으로 되어 있어 배경 그림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개성 만점의 디자인으로 탈바꿈이 가능합니다. 사진은 아이폰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죠. 이곳에서 설정한 배경그림은 아이폰을 대기모드에서 켤 때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폰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유투브 시청이죠. 하지만, 유투브는 단지 아이폰 액티베이션만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SSH 데몬을 설치해서 아이폰 내부로 접속하여 유투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킹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의 화면처럼 유투브를 제대로 볼 수 없죠.



캘린더는 아웃룩 캘린더와 동기화를 하거나 iCal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일정 내역을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아이폰으로 전송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전체 일정을 확인할 수 있어 캘린더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POP3, IMAP은 물론 Exchange Server를 지원합니다. 한메일이나 네이버 메일 사용자 중에서 POP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역시 아이폰을 이용해서 메일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터넷 서핑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된 사파리라는 브라우저를 이용해 웹서핑이 가능합니다. 한글로 제공되는 사이트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이 작기 때문에 PC에서 보는 것처럼 한 눈에 보기는 어렵습니다. 좀 더 크게 보려면 터치 스크린에 손가락을 연속으로 두번 클릭하거나 두 손가락을 스크린에 가져간 후에 벌리면 조금씩 확대됩니다.



아이폰의 매력적인 UI는 피봇 기능이죠. 아이폰을 옆으로 돌리면 화면이 돌아가며 좌우로 넓게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음악 앨범을 보는 화면과 이미지를 보는 화면에서도 적용됩니다. 참고로 사파리를 이용한 웹서핑은 PC처럼 빠르지는 않습니다. 웹 사이트의 데이터가 다운로드된 이후에 화면에 보여지기까지 시간이 지체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아이폰은 아이팟처럼 음악 재생과 동영상 재생이 지원됩니다. 넓은 화면으로 음악 앨범 사진과 음악 목록을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음악 재생은 한 번 충전으로 약 24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비디오는 7시간, 인터넷은 6시간 정도입니다.

앨범 커버를 보려면 아이폰을 옆으로 뉘입니다. 앨범 사진이 잘 정리되어 있다면 아이폰의 넓은 화면으로 앨범을 보면서 음악을 선곡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참고로 피벗 기능은 아이폰을 직각으로 돌려야 동작하며, 좌우 모두 지원합니다.



물론 촬영한 사진 혹은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동기화한 사진을 보는 것도 화면이 넓어 더욱 편리합니다. 전체 썸네일로 표시된 사진을 손가락으로 누른 후에 좌우로 손가락을 터치 스크린에서 움직이는 것만으로 사진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폰의 백미는 인터넷 서핑입니다. 비록 국내에서 아이폰의 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깝지만 Jajah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이폰을 이용해서 주변의 전화기를 이용해 인터넷 전화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폰을 해킹한 후에는 Skype 등을 이용해 아이폰으로 통화를 할 수도 있죠.



물론 아이폰에 내장된 구글맵을 이용해 지도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글맵을 통해 한국의 위성사진은 볼 수 있지만 교통정보 등은 볼 수 없죠.



물론 한메일과 같은 국내 웹메일 서비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Ajax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 일부 Ajax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아이폰은 기존 휴대폰과는 다른 물건임에 틀림없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아이폰이 출시된다면 터치스크린 방식의 키조작이 생각보다 편리한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특히 한글의 경우 문자를 보내고, 전화번호를 누를 때에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또한, 뛰어난 성능과 기능의 스마트폰이 최근 봇물처럼 출시되고 있는 와중이라 아이폰의 부족한 확장성과 기능이 초라해보입니다. 그럼에도 혁신적인 UI와 음악과 동영상 재생의 뛰어남(비록 아이튠즈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은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vs 아이팟 터치


10월부터 발매에 들어간 아이팟 터치는 아이폰보다 크기가 작아졌고 전화 기능이 빠졌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에서 제공되는 Wide Screen과 독특한 조작법, WiFi, 비디오 재생, 웹브라우저 등이 지원됩니다. 또한, PC와 연결해서 캘린더 등을 동기화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실 아이폰은 국내에서 사용하려면 Unlock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면에 아이팟 터치는 한국에서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의 전화 기능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폰처럼 볼륨 조절 버튼과 내장 스피커가 지원되지 않으며 Maps, Stocks 등의 일부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7.11.12 15:50 신고

    우주님 지난번 스마트가젯 행사때 보니까 블랙잭 가지고 계시던데, 혹시 3G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블랙잭을 AP로 동작시키고 아이폰 wifi로 연결해서 인터넷 서핑 해보셨나요?
    해외 사이트에서 가능하다는 소문을 들은적이 있어서.. wm 6.0에서..
    저는 이리저리 세팅해 보았는데, 잘 안되더군요.
    블랙잭을 AP로 세팅은 가능한데, 아이폰에서 wifi로 연결하면 인터넷 접속이 안되더라구요..
    혹시 가능하시면 저도 좀 가르쳐 주세요~ ^^*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7.11.12 19:42 신고

      재미있네요. 그렇지 않아도 HSDPA를 수신해서 WiFi로 송출하는 휴대용 중계기가 있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블랙잭을 그렇게 활용 가능하군요. 처음 들어보는 얘기네요. 지금 블랙잭과 아이폰을 테스트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 기회가 되면 테스트해보겠습니다. 바로 도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삭제 댓글주소


Feed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