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아이팟 나노,WOW

작성자 :  oojoo 2007.10.01 08:30

사실 제 개인 블로그에는 아이팟 나노에 대해 까칠하게 평가했습니다. 너무 애플 제품에 대해 맹목적인 빠가 되어가는 것이 싫어 일부러 까칠한 시각으로 제품을 봤기 때문이죠. 3세대 아이팟은 액정이 커지고 비디오 재생이 지원되면서 아이팟 터치나 아이팟 클래식 등과 비교해서 포지셔닝이 애매해졌다는 까칠한 비판을 했습니다. ^^ 아무튼, 스마트가젯에서는 객관적 FACT만을 가지고 리뷰를 정리합니다.

3세대 아이팟 나노의 달라진 핵심 사항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비디오 재생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제 MP3P는 비디오 재생이 기본적인 것이 되었고, 그런 이유로 2세대 제품과 비교해 액정이 커졌습니다. 두번째는 인터페이스가 무척 편리해졌다는 것이죠. Cover Flow 지원이나 폴더 선택 시에 관련 이미지가 표시되는 등 넓어진 액정을 효과적으로 이용합니다.


3세대 아이팟은 2세대 제품과 비교해서 액정이 넓어진 대신 뚱뚱해졌습니다. 기존 나노와 비교하면 짜리 몽땅 해졌다고 해야 할까요. 한 손에 쥐긴 알맞은 크기인데 짧다보니 조작하는데는 기존 나노와 비교해 조금 불편한 듯 합니다. 두께는 6.5mm로 기존 나노와 같습니다.


하지만, 320 x 240의 넓은(?) 해상도로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이 기능상의 크게 달라진 혜택입니다. LCD도 더욱 밝아졌습니다. 동영상은 약 5시간 동안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는 2세대 아이팟 나노처럼 약 24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화면이 넓다보니 곡을 선택하거나 이미지 등을 볼 때 넓은 화면을 이용해 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보여줍니다. 좌우로 넓은 공간을 적절히 활용해서 선곡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단 화면의 인터페이스는 편리해졌지만 길이가 짧아져 한 손에 쥐고 터치휠을 조작하는데 다소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이 작은 저도 익숙하지 않은데 손이 큰 사람은 조금 버겁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됩니다.


2세대 아이팟과 달라진 점은 HOLD 스위치의 위치입니다. 2세대는 윗쪽에 있는데 반하여 3세대 제품은 아랫쪽에 있습니다.

3세대 아이팟 나노의 가격은 4GB 16.5만원, 8GB 22.5만원입니다. 2세대 제품에 비해 저렴합니다. 기능이 더 좋아졌는데 가격까지 저렴해졌으니 아이팟을 구매하려던 사용자라면 쌍수들고 환영할만합니다. 게다가 국내의 2인치 이상의 액정을 탑재한 4GB MP3P들은 20만원을 훌쩍 넘습니다. 그런데 반해 3세대 아이팟 나노는 디자인 되지, 기능되지, 가격되지.. 당연히 국내 MP3P들 위협을 느낄만 합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아이팟 나노의 최대 적은 외부가 아니라 내부에 있습니다. 바로 아이팟 터치 혹은 아이팟 셔플(or 2인치 이하의 LCD를 장착한 10만원 초반대의 MP3P)이 아닐까 싶습니다. 10만원 후반대의 가격으로 아이팟 나노를 구입하느니 좀 더 돈을 투자해 커다란 LCD를 갖춘 완벽한 컨버전스 제품인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거나, 순수하게 MP3 재생만 되는 10만원 초반대의 아이팟 셔플 같은 것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기 때문이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7.10.01 16:52 신고

    리뷰 감사히 잘 봤습니다. 본 리뷰 덕분에 신형 아이팟 나노의 크기에 대한 감을 확실히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한가지 더 궁금한게 있습니다만.. 기존의 Dock 제품들과 호환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JBL의 On Stage II 를 아이팟 나노 초기버전과 함께 쓰고 있는데.. 신형 나노와도 호환이 될까 궁금하네요. 아마도 독 어댑터는 기존 나노용이 아니라 비디오팟 크기 정도로 바뀌어야겠지만요.

    삭제 답글 댓글주소
    • 2007.10.02 23:18 신고

      도움이 되었다니 보람이 있네요.
      기존 아이팟 나노에 나이키 플러스가 붙는 것으로 봐서는 JBL 스피커에도 적용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삭제 댓글주소
  2. 2007.10.02 22:17 신고

    전 기존 나노2세대 유저인데 정말 저 가격에 피눈물이 나네요ㅠㅠ
    게다가 오늘 실물로 봤더니 2세대랑은 또 다른 귀여운 매력이;;
    잘보고 갑니다.

    삭제 답글 댓글주소


FeedCount